![]() |
“자연과 과학의 힘을 빌려 건강한 삶과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방사선을 활용해 세균과 미생물을 박멸하고 상처를 치료하는 등 화장품 원료물질 및 기능성 화장품 연구개발에 8년의 시간을 투자해 온 기업이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광주 소재 화장품 전문 연구개발기업 ㈜에이에이앤티(대표 기동호, 이하 AA&T).
AA&T는 과학 기술을 통해 특화된 성분을 연구하고 이를 활용해 새로운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AA&T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특허기술인 ‘고 에너지 빔 처리기술’을 활용한 복합추출물 ‘NHEBI-06’을 최초로 개발했다. 고 에너지 빔 처리기술은 물질을 이온화하거나 투과할 수 있는 에너지인 방사선을 활용한 기술이다. 방사선을 쐰 식물이 손상된 DNA를 복구하기 위해 새로운 물질로 특성변화하는 현상을 연구해 화장품 원료 물질로 개발한 것이다.
![]() AA&T 기초화장품 3종./AA&T 제공 |
보통 화장품은 여러 가지 원료를 잘 결합시키기 위한 계면활성제와 세균을 박멸하기 위한 방부제 등 다양한 화학물질을 사용한다. 그러나 ‘NHEBI-06’을 활용한 AA&T 화장품은 계면활성제와 방부제 등 화학물질이 함유되지 않아 안전하다.
AA&T는 새로운 특허를 출원하며 또 다른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AA&T는 방사선을 이용해 해파리로부터 콜라겐을 분리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해파리로부터 방사선 조사 기술과 화학물질 처리 기술의 복합화한 방법을 통해 저비용·고수득률로 신가용성 콜라겐 및 아텔로 콜라겐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생체 기능성 신소재 제조기술을 개발하는 교육과학기술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 AA&T 기동호 대표가 방사선을 활용해 개발한 원료로 제조한 화장품을 소개하고 있다. |
특히 지구온난화로 개체수가 급격히 늘어나며 처치가 어려운 해파리를 활용함으로써 환경 오염을 줄이고 생태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에너지 빔 처리에 의한 천연물 유래 미백용 화장료 조성물 제조 방법 등 총 4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AA&T는 향후에도 자연을 보존하며 과학기술을 통해 개발한 새로운 원료로 화장품을 제조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기동호 대표는 “기존의 원료를 배합해 한 가지 화장품 제품을 개발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원료 자체를 새롭게 개발하기 위해 오랜 기간 연구해왔다”며 “자연을 지키며 그 속에서 유효한 성분을 찾아내고 에너지를 활용해 개발한 제품으로 건강한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기여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김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