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여순사건 신고율 높일 방안 찾아야
[전남매일 사설]여순사건특별법이 올 1월 시행됨에 따라 진상규명과 희생자·유족 신고는 약 10개월이 지난 11월23일 기준으로 모두 4,125건이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이는 지난 1949년 전남도가 공식 발표한 여순사건 희생자 1…
<사설>‘군공항 이전’ 설명회, 타 지역 반향 없는가
<사설상>‘군공항 이전’ 설명회, 타 지역 반향 없는가 지역 숙원사업인 광주 군 공항 이전 주민설명회가 함평에서 처음으로 개최돼 주목을 받았다. 지금까지 주민설명회는 현지인의 반발로 성사되지 못했으나 함평에서 자발적…
<사설>광주역 창업벨트 조성 본궤도 기대
<사설상>광주역 창업벨트 조성 본궤도 기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광주역 일대 도시재생 혁신지구 부지를 광주시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한다. 여기에 국토교통부가 소유한 부지도 매입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혁신지구사업이 속…
<사설>광주·대구 ‘마음의 길’도 활짝 열길
<사설상>광주·대구 ‘마음의 길’도 활짝 열길 광주시와 대구시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단체장의 만남이 지역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주 광주시청에서 ‘대구·광주 민선 8기 달빛…
<사설>‘군 공항 이전’ 함평설명회 주목한다
<사설상>‘군 공항 이전’ 함평설명회 주목한다 지역 숙원 사업인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가 25일 함평 엑스포공원에서 처음으로 열린다고 한다. 지금까지 일부 지자체 간부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열렸을 뿐 주민설명…
순천정원박람회 입찰 잡음 해소를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홍보할 대행업체 선정을 두고 사전내정설 등 잡음이 일고 있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조직위 등에 따르면 조직위는 내년 박람회 홍보를 총괄 대행할 업체를 선정키로 하고 최근 사업자 모집 공고를 냈다. 박…
<사설>광주전남연구원 분리론 신중해야
<사설상>광주전남연구원 분리론 신중해야 광주와 전남지역 대표적인 싱크탱크 광주전남연구원의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다시 분리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물론 연구 역량 강화만을 위한다면 분리가 통합 유지보다 더 적…
여순사건특별법 개정 늦춰 선 안된다
[전남매일=사설]74년간의 아픔을 간직한 여순사건의 온전한 해결을 위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일부개정법률안 논의가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어서 지역민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소병철 국…
<사설>광주·대구서 정치개혁 토론 환영하지만
<사설상>광주·대구서 정치개혁 토론 환영하지만 광주와 대구에서 초당적 정치개혁 토론회가 잇따라 마련됐다. 먼저 지난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토론회는 승자독식 정치구도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목소리를 냈다. 중선…
<사설>지역 행정, 인문학적 상상력 아쉽다
<사설상>지역 행정, 인문학적 상상력 아쉽다 한국학호남진흥원의 전북 부안 통합론이 불거진 이후 광주시와 전남도에 대한 여론 역풍이 불고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지역민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진돼 전문…
<사설>‘군공항 특별법’ 광주·대구 갈등 우려
<사설상>‘군공항 특별법’ 광주·대구 갈등 우려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대구지역이 특별법 국회통과를 광주와 함께 추진하는 것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대구·경북 정치권은 통합신공항 건설 특별법의 연내 통…
<사설> ‘자치구 명칭 변경’ 주민 수용성 살피는가
<사설상> ‘자치구 명칭 변경’ 주민 수용성 살피는가 광주시는 현재 자치구 명칭 변경과 행정구역 개편 실무전담팀(TF)를 통해 방위명으로 지어진 각 자치구의 이름을 변경하는 안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기존 방위명에 따르는…
광주·전남 현안법안 차질 없어야
국회가 예산 심의와 함께 본격적인 법안 심사에 돌입하면서 광주·전남 지역현안과 숙원사업들도 중대 분수령을 맞고 있다. 국회 각 상임위별 법안소위 심사와 상임위 법안 상정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지역 현안사업 추진의 선결과제격인 …
국토부, 여수공항 활성화 적극 나서야
[전남매일=사설]11월부터 제주항공이 여수공항 운항을 중단하면서 공항 침체는 물론 전남 동부권 지역민들의 교통 불편, 관광객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여수가 지역구인 주철현 국회의원은 최근 열린 국회 예결특위에서 국토교통부 …
<사설>내일 수능, 코로나·컨디션 주의해야
내일 수능, 코로나·컨디션 주의해야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17일 전국적으로 큰 추위는 없을 것으로 예보됐다. 올해 전국 수험생은 지난해에 비해 1만 명 늘어난 50만 명이며, 광주·전남에서는 각각 1만6…
<사설>‘풍암호수 수질 개선’ 최적안 찾아야2022.11.14
<사설>광주전남연구원 분리론 파장 우려된다2022.11.13
<사설>지역민 ‘제한급수’ 위기의식 가져야2022.11.10
전남도 산하기관 경영평가 하려면 제대로2022.11.09
<사설상>‘동구 구시청사거리’ 치안 불안 해소해야2022.11.09
농협 여성직원 차별 개선해야 할 때다2022.11.08
<사설>수소트램 일단 정지 공감…재추진하길2022.11.08
<사설>호남진흥원, 전북과 통합 환영하지만2022.11.07
<사설>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지속 준비해야2022.11.06
<사설>이태원 참사, 트라우마 치료 시급하다2022.11.02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