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사설>반도체 특화단지 확정까지 총력을
<사설상>반도체 특화단지 확정까지 총력을 전국 지자체가 정부의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을 기대하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광주·전남을 비롯해 경기, 인천, 대전, 구미, 부산 등이 도전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경기도에서만…
전남관광 ‘바가지 상혼’ 내버려 둘건가
전남을 찾는 관광객들 사이에서 음식값과 숙박비 폭리 등 이른바 ‘바가지 상혼’에 대한 원성이 빗발치고 있다고 한다. 전남 방문의 해 2년차인 올해 굵직한 행사들이 연이어 개최되는 가운데 전남에 대한 비호감이 이들 이벤트 성공개최…
<사설>마한역사센터 유치, 상생의 장으로
<사설상>마한역사센터 유치, 상생의 장으로 광주시는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 희망 선포식을 열고 본격 유치에 나섰다고 한다. 광주시는 신창동 유적 등 마한문화 유산을 대표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고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
고흥, 첫 ‘국가산단 유치’ 의미 크다
[전남매일=사설]최근 국토교통부가 고흥군을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지정해 군민들은 물론 지역민들의 기대를 한껏 품게 했다. 이는 고흥군 개청 이래 최초 ‘국가산업단지 유캄이자 고흥군의 핵심전략산업인 우주산업 견인의 발…
<사설>‘전방 부지 개발’ 광주도심 확 바뀌는가
<사설상>‘전방 부지 개발’ 광주도심 확 바뀌는가 광주지역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일컬어지는 옛 전방과 일신방직 부지 개발에 대한 국제설계공모 결과 덴마크 건축설계회사 ‘어반 에이전시’의 작품이 선정돼 시민 기대감이…
<사설>함평 ‘군공항 설명회’ 진전 주목한다
<사설상>함평 ‘군공항 설명회’ 진전 주목한다 함평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을 따져보는 주민설명회가 잇따라 열렸다. 지난주 함평국민체육센터에서 마을 이장과 반장 등 수백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설명회가 개최되는 등 함…
급식종사자 근무환경 획기적 개선을
일선 학교 급식종사자들의 구인난이 심각하다. 높은 노동 강도와 열악한 근무 환경, 낮은 임금 등을 이유로 기피하는 것이다.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조리실무사를 35명을 공개모집했으나 21명만 채용되고 14명이 결원됐다. 미…
<사설>광전연 분리, 내부 반발 귀 기울여야
<사설상>광전연 분리, 내부 반발 귀 기울여야 광주전남연구원 재분리 움직임을 둘러싸고 찬반논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 광주시와 전남도에서 각각 공청회를 개최한 바, 역시나 더욱 가열되는 양상을 보였다. 분리파는 지…
주목받는 전남의 C형간염 퇴치사업
전남에서 전국 처음으로 C형간염에 대한 대규모 조사가 이뤄져 관심을 받고 있다. 전남은 과거 횡행했던 불법시술 등 여파로 해안가지역을 중심으로 C형간염이 만연한 것으로 알려진 터라 이번 조사가 더욱 주목받는다. 한국보건의료연구…
<사설>신학기 대학가 이단종교 활동 경계를
<사설상>신학기 대학가 이단종교 활동 경계를 전국적으로 이단종교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가는 가운데 신학기 대학캠퍼스를 중심으로 사이비 종교단체의 포교 활동이 기승이라고 한다. 사이비 종교 교주들의 실체를 폭로한 다큐…
여순사건 개정령안 절차 신속히 진행돼야
[전남매일=사설]제2차 여순사건 희생자·유족 신고 기간을 올 12월31일까지 연장하는 내용 등을 담은 최초 ‘여순사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최근 차관회의 심의를 신속하게 통과해 개정령안 실현 전망을 밝게 했다. 지난 1년간 여…
<사설>광주·전남 공공기관 이전 적극 협력 기대
<사설상>광주·전남 공공기관 이전 적극 협력 기대 정부는 올해 1월 국토교통부 업무보고 등을 통해 상반기 중 ‘공공기관 이전 시즌2’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르면 하반기부터 360곳의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
<사설>광주 ‘라이즈 사업 고배’ 왜 조용한가
<사설상>광주 ‘라이즈 사업 고배’ 왜 조용한가 진부할 정도의 표현이 된 ‘벚꽃 피는 순서로 대학이 사라진다’의 의미는 엄중하다. 지역 대학의 신입생 모집 미달사태는 오래전 일로 백방으로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기대 난…
교권보호 제도적 장치 절실하다
그동안 교사의 꽃은 담임교사로 불렸다. 그러나 최근엔 교직 경력이 많은 교사나 신규교사까지 담임 맡기를 모두 꺼리면서 기간제 담임교사가 맡고 있는 실정이다. 담임교사의 업무량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청소지도, 급식지도, 상담지도…
<사설>광주·전남 사교육비 최저 어떤 의미인가
광주·전남 사교육비 최저 어떤 의미인가 지난해 전국적으로 초·중·고 사교육비가 26조원으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다고 한다. 개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흥미 있는 것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사교육비와 사교육 참여…
광주·전남, 공공기관 이전 보폭 맞춰라2023.03.08
신안, 가뭄대응 정책 주목할만 하다2023.03.07
<사설>광주 ‘익숙한 것과 결별’ 지속성 주목2023.03.07
<사설>일본 피고기업 빠진 징용배상 굴욕이다2023.03.06
<사설상>재외동포청 유치전, 총력 기울여야2023.03.05
<사설>무등산 접근성 향상 논의 이어가야2023.03.03
광주·전남, 반도체특화단지 경쟁력 갖췄다2023.03.01
‘혁신안’ 두고 광주시-시의회 또 불통 논란2023.03.01
여순사건위원회 지원단 인력 충원해야2023.02.27
<사설>‘층수제한 해제’ 설전 긍정적으로 봐야2023.02.27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