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열린세상>허위의식 또는 위선
허위의식 또는 위선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역사와 계급의식’을 쓴 게오르그 루카치는 프롤레타리아만이 이상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을 갖는다고 했다. 다시 말해 노동자여야 진정한 사회적 모순을 느끼고 해방을…
<열린세상> 나를 바꾸는 혁명
나를 바꾸는 혁명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박노해 시인은 최신작 ‘너의 하늘을 보아’란 시집에서 “너무 힘들어 눈물이 흐를 때는 가만히 네 마음 가장 깊은 곳에 가 닿은 너의 하늘을 보아”라고 속삭인다. 독자마다 느끼…
<열린 세상> 공부 잘 해야 하는 도시
공부 잘 해야 하는 도시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올해 전남대 로스쿨의 변호사시험 합격률이 50%를 훌쩍 넘었다. 지방 거점국립대 로스쿨 가운데 최고 수준의 합격률로 명성을 전국에 알렸다. 전남대 주변 카페에 가보면 이곳이…
<열린세상>오전 8시 이전 움직이지 않는 도시
오전 8시 이전 움직이지 않는 도시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이른 아침 통상 타고 다니던 대중 교통버스에서 내리니 한 청년이 명함 크기의 스티커 한 장을 건넸다. 샌드위치와 커피 등을 파는 가게를 지하철 역 내에 오픈해 와…
<열린세상>‘철학 충만’
‘철학 충만’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어느 날 지인이 지금은 종영된 태종 이방원 드라마를 얘기하면서 사극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프로그램에 대해 필자에게 의견을 묻자 고개를 흔들며 사극을 본지 오래…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최근 미국 경제전문 통신이 제공하는 인터넷TV를 시청하다가 적이 놀랐다. 블룸버그통신 여성 방송인이 미국 반도체 회사 인텔(Intel) 최고경영자(CEO) 팻 겔싱어를 인터뷰하는…
광주 비전과 현실 사이
최근 미국 경제전문 통신이 제공하는 인터넷TV를 시청하다가 적이 놀랐다. 블룸버그통신 여성 방송인이 미국 반도체 회사 인텔(Intel) 최고경영자(CEO) 팻 겔싱어를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영어 대화 리스닝이 잘 되지 않은 것이었…
광주 희망은 어떻게 오나
광주 희망은 어떻게 오나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국민의힘 지도부와 함께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대구 유세에서 “호남이 잘 되어야 영남이 잘 되고, 대한민국이 잘 된다”고 했다. 왠지…
광주시장 후보에 대한 시대적 요구
광주시장 후보에 대한 시대적 요구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지난 대선에서 광주 표심은 일단 두 가지 점에서 놀라웠다. 하나는 막판 결집을 이룰지, 그러면 어느 정도일지를 놓고 설왕설래가 있었지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
<열린세상>광주 도약시킬 시장 후보는
광주 도약시킬 시장 후보는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그녀의 시선이 부담스러웠다. 얼마 전 광주 중심가 유명 백화점 지하 식당코너에서 이른 저녁 식사를 주문하고 대기하고 있는 데 어떤 아줌마가 딸인 듯한 학생과 식사를 하면…
절대자에게 물었다, 선거 승자 누구냐고
절대자에게 물었다, 선거 승자 누구냐고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수주 전 가톨릭신문에서 한 신부에게 신부가 된 이유를 묻는 인터뷰 기사가 있었다. 50대의 이 신부는 학창시절 정신적인 큰 충격이 있었다고 했다. 신부는 카이…
열린세상
코로나19 확진자가 무섭게 폭증하고 있다. 그러자 정부는 지난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다. 사적 모임 인원은 최대 6명으로 현행 방침을 유지하고 식당이나 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밤 …
586 용퇴론, 광주에 주는 의미
586 용퇴론, 광주에 주는 의미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얼마 전 이문열 작가가 오랜만에 한 언론매체와 인터뷰에서 시간의 신비를 얘기했다. 자신의 작품을 시간이 많이 지난 이후 다시 읽어보니 다른 느낌이더라는 내용의 언…
열 린 세 상
올 한 해 계획을 꾸리는 많은 이들은 어떤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 올해는 내 집 마련에 나서야 할까. 집값은 정말 떨어질까. 더 떨어질 것 같으면 지금 파는 게 좋을까. 무주택자, 유주택자 할 것 없이 모두 다 고민이다. 2022…
위기 속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위기 속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미국 인기 여류작가 다니엘 스틸의 최신작 ‘네이버스’(Neighbors)는 인간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어느 날 샌프란시스코에 대규모 지진이 일어나는데 평소 왕래…
열 린 세 상
"어디 사십니까?" "어느 아파트에 사세요?" "우와, 좋은 데 사시네요."…. 광주에서 현대 아이파크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 대기업이 지은 값비싼 아파트였기 때문이다. 이들은 현대라는 국내 최대 건설회사가 명품…
광주시장 선택의 기준
광주시장 선택의 기준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오는 2024년 미국 대선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다시 대결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른바 리턴매치로 한번 패배한 바 있는 클린턴이 다시 출마할…
광주 도시발전이 곧 예술
광주 도시발전이 곧 예술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도심에 북적대는 곳이 없는 것 같다.” 얼마 전 충청권에서 온 건설업계 관련 인사는 광주 인상평을 이렇게 전했다. 이 인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거리두기 체제를 몰라 …
'큰 나'로 이끌 지도자는
불가에서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며, 이후 산이 물이 되고 물이 산이 되며, 그럼에도 또 다시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란 말이 있다. 깨닫고 보니 산은 여전히 산이고 물은 여전히 물이더란 의미다. 다시 말하면 처음 '산은 산이고 물은 물'…
<열린세상> 우리사회라고 ‘불수능’이 없을까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울고 싶었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었다.”(I wanted to cry and quit everything.) 지난 18일 2022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 영국 BBC 방송이 홈페이지에 올린 수능 관련 영상을 보고 울컥했다. 한국 학…
우리사회라고 '불수능'이 없을까 2021.11.28
열 린 세 상 2021.11.21
열 린 세 상 2021.11.14
전국 블록화, 지방언론이 튼튼해야 한다 2021.10.31
광주 도시흐름 바꿀 자 누구인가 2021.10.18
열 린 세 상 2021.09.26
광주공동체는 어떤 삶을 살고 있나 2021.09.05
이젠 ‘위드(With) 코로나’ 준비할 때 2021.08.29
열 린 세 상 2021.08.22
열 린 세 상 2021.08.08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