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열린세상> 광주의 새로운 ‘문예광장’
광주의 새로운 ‘문예광장’ 정진탄 논설위원 가을의 센티함은 누구에게나 허용된다. 지독한 한여름 무더위를 이겨내고 맞는 가을, 낙엽이 나뒹구는 거리가 더욱 정겹지 않을 수 없고 삶의 기쁨을 순간적으로나마 느끼지 않을 수 없…
<열린세상>광주, 세계 ‘정치도시’ 만들자
광주, 세계 ‘정치도시’ 만들자 정진탄 논설위원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을 기점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국제대회 개최와 관련해 말이 많다. 지방자치가 시대정신으로 회자되다가 이번 사태로 갑자기 지방행정은 한 단계 낮은, 수…
<열린세상>불세출의 미래 광주지도자는
불세출의 미래 광주지도자는 정진탄 논설위원 전설적인 인물인 전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 하워드 슐츠는 여타 기업의 비판적 시선에도 직원 복지에 힘쓰겠다는 일념으로 자사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건강보험 혜택을 제공했다. 주변…
<열린세상>광주발전에 대한 ‘최후심판’
광주발전에 대한 ‘최후심판’ 정진탄 논설위원 광주지역 대학가 주변을 걸을 때면 낯선 이로부터 심심찮게 리플릿 또는 팸플릿 같은 것을 받곤 하는데 펼쳐보면 종교적인 내용이 많다. 한번은 요한계시록이 실려 있어 웬일, 하면서…
<열린세상> 광주 패러다임 바꿀 자 누구인가
광주 패러다임 바꿀 자 누구인가 정진탄 논설위원 이용섭 전 광주시장은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모토로 내세워 시민의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정신적으로 정의롭지만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광주를 동시에 달성해야 한다는 시…
<열린세상> 윤 대통령, 광주에 ‘크게 쏘시길’
윤 대통령, 광주에 ‘크게 쏘시길’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 때 “과거사 정리 없인 미래를 위해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다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
<열린세상> 광주 ‘희망의 시간’
광주 ‘희망의 시간’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의 5월은 전국적인 그것과 같지 않다.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는 지금도 진상규명이란 대명제 속에서 있는 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1년…
<열린세상> 광주·전남 ‘불이문’ 진입은 언제
광주·전남 ‘불이문’ 진입은 언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혼밥을 하러 광주 신도심 상무지구에 갈 때면 시청 주변을 서성일 때가 있다. 청사 내 공무원들은 시민의 안녕과 복지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군, 또는 그런 …
<열린세상>광주, 그냥 놓아두면 안 될까
광주, 그냥 놓아두면 안 될까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눈부신 봄날 광주 신도심 상무지구의 혼잡한 도로, 유동인구가 많은 커브길에 플래카드가 여럿 걸렸다. 모두 국내외 정칟외교 등에 대한 선동성 구호가 담긴 것으로…
<열린세상> 왜 우리는 문제를 못 푸는가
왜 우리는 문제를 못 푸는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자주 다니는 버스정류장 바로 뒤편에 허름한 과일가게가 하나 있는데, 50대로 보이는 남자 주인이 꽤 부지런하고 친절해 장사가 잘 되는 듯 보인다. ‘나도 과일장…
<열린세상>광주·전남 합쳐질 수 있는가
광주·전남 합쳐질 수 있는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오래 전 프란시스 후쿠야마는 ‘역사의 종언’이란 저서를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공산주의에 승리했으며 이 때문에 역사·정치적 진보는 끝났다고 주장해 세계적인 스…
<열린세상>매너 약한 도시의 출구
매너 약한 도시의 출구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가 무뚝뚝한 도시가 아니라고 한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버스, 택시, 지하철, KTX 등을 이용할 때 솔직히 매너가 좋지 못한 승객을 자주 보게 된다. 자신의 짐이나 가…
<열린세상>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지역 ‘명품 오피니언 리더’ 어디 있나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얼마 전, 한 노신사로부터 따끔한 지적을 받았다. 지방언론, 특히 지방신문 오피니언란을 보면 읽을 만한 게 눈에 잘 띄지 않는다고 했다. 칼럼과 기고…
<열린세상> 뉴DJ는 누구인가
뉴DJ는 누구인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광주·전남지역 안팎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DJ)을 당대로 소환하는 사례가 무척 잦아지고 있다. DJ를 배우려는 토론회가 열리고, SNS에서 관련 논의와 그를 기리는 내용의 포스…
<열린세상> 광주 발전의 덫
광주 발전의 덫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월간 전남매일’ 필진인 한은경 박사(심리학·임상심리전문가)는 ‘심리학 교실’(12월호)이란 코너의 글 마지막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3년…
<열린세상>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광주는 어떤 영감을 주는 도시인가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올해 수능시험 체감 난이도도 만만찮았다고 한다. 필자의 고교 3년은 순탄치 않아 잊고 싶은 시절이지만 돌아간다면 열공해 보고픈 마음이 강렬하다. 당시 학…
<열린세상>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MZ세대, 586에게 배울 게 있다면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50대 나이, 80년대 학번, 60년대생인 586세대가 대학에 입학할 당시 소위 의식화교육이라고 해서 선배들로부터 맑스주의 계열의 철학, 경제학 서적 등을 추천받…
<열린세상>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너무 빨리 온 광주의 미래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민선 7기 당시 이용섭 광주시장이 미래 지역민 식량을 위해 인공지능(AI)을 들고 나올 때 ‘신의 한수’란 말이 돌았다. 이 전 시장이 원했든, 다른 사람이 그렇게 불렀…
<열린세상>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광주 ‘영어 상용화’ 논쟁은 언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제2의 대도시 부산이 시끄럽다고 한다. 2030년 부산엑스포를 유치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과 때를 같이해 영어 상용화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는 애초 영어…
<열린세상>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지역정당 꿈꿔야 하는 도시 정진탄 뉴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 중국이 G2 멤버인 미국을 제치고 단독으로 세계 최대강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필자는 한 표를 주지 못한다. 관련 논의에 다양한 자료와 이론적 뒷받침이 요구되므로 …
<열린세상>‘오은영’이 필요한 도시 2022.10.16
<열린세상> 복합쇼핑몰, 광주 비추는 거울 2022.09.18
<열린세상> ‘홍역’이 우려되는 도시 2022.09.04
<열린세상>어휘가 빈약한 도시 2022.08.21
<열린세상> 넥타이가 안 어울리는 도시 2022.08.07
<열린세상>복합쇼핑몰엔 계급성이 없다 2022.07.24
<열린세상>중앙으로 눈 돌리는 도시 2022.07.10
<열린세상>허위의식 또는 위선 2022.06.26
<열린세상> 나를 바꾸는 혁명 2022.06.12
<열린 세상> 공부 잘 해야 하는 도시 2022.05.29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