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화요세평>개인화 시대의 가족
개인화 시대의 가족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간이역에서 국수를 먹었다. 혼자인 몸이라 창가를 바라보는 의자를 선택했다. 주인장은 맑은 육수에 계란, 애호박 고명까지 올려 주었다. 국수를 먹다가 주변을 살펴보니 홀로 점심을…
<화요세평>광주의료원, 경제성·시민건강에 좋지 않나
광주의료원, 경제성·시민건강에 좋지 않나 정성국 지역공공정책플랫폼광주로 전 이사장·정성국치과의원장 코로나19를 거치며 시민들은 생명과 건강을 책임질 공공보건의료의 역할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공공보건의료란 국가, 지…
<화요세평>염치없는 학교폭력 가해자들
염치없는 학교폭력 가해자들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한국사회가 학교폭력 문제로 분노하고 있다. 2021년 프로배구 선수인 이재영·이다영 자매가 중학교 시절 동료들에게 폭언과 협박으로 국내 프…
<화요세평>안나 카레니나의 법칙과 지역경제 발전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과 지역경제 발전 박상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그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대문호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에 나오는 유명한 첫 글귀다. 몇…
<화요세평>M에게 보내는 편지
M에게 보내는 편지 김명화 작갇교육학 박사 바닷바람에 춘백(동백)도 붉게 피어오르고 있다는 뉴스를 진행하는 리포터의 목소리에 힘이 솟는다. 인터뷰하는 섬마을 이장은 바다를 안고 황금잔을 받쳐 든 노란 수선화꽃을 배경 삼아…
<화요세평>기후위기와 지속 가능한 사회
기후위기와 지속 가능한 사회 김기현 수치과 원장·‘올바른 광주의료원’ 시민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 제 2차 세계대전 중에 유대인 둘이서 얘기를 나누고 있었다. “오늘 나는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을 같이 들었네.” “좋은…
<화요세평>이 시대의 어른을 만나다, 김장하
이 시대의 어른을 만나다, 김장하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탕! 탕! 탕!, 문 좀 열어주세요!”. 새벽부터 약방 문을 누군가가 다급하게 두드린다. 아버지는 벌떡 일어나시며 방문을 열고 약방으로…
<화요세평>MZ세대‘무지출 챌린지’ 성공하려면
MZ세대‘무지출 챌린지’ 성공하려면 한정훈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 최근 치솟는 물가와 공공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에서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 ‘지출 제로(0)’를 실천하는 무지출 챌린지…
<화요세평>그래도, 아날로그다
그래도, 아날로그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계묘년 토기 해 1월 중반부를 지났다. 이러한 시기에는 올 한해를 어떻게 잘 보낼까 설계를 하는 사람이 많다. 1년의 계획을 세우기 위해 스마트폰 메모장, 달력을 이용하거나 다이어…
<화요세평> 광주 치의학 100주년을 기념하며
광주 치의학 100주년을 기념하며 권훈 미래아동치과의원·광주시 남구치과의사회장 우리는 일상에서 ‘100주년 기념’이라는 행사를 종종 접한다. 이러한 행사를 위해서는 역사적 근거가 반드시 필요하다. 즉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
<화요세평>민·관·정 협치로 이룬 광주청소년치료재활센터
민·관·정 협치로 이룬 광주청소년치료재활센터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작년 연말 크리스마스를 며칠 앞둔 밤 10시. 디딤센터 유치실무위원회 단체 채팅방에 메시지가 떴다. “오랜만입니다. 국…
<화요세평>비은행 금융기관과 부동산PF
비은행 금융기관과 부동산PF 강정미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경제조사팀장 필자는 2012년초에 한국은행 거시건전성분석국 내의 비은행연구팀이란 곳에 발령을 받고 근무하게 되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이후 세계적으로 금…
<화요세평>가족은 하나다
가족은 하나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마을 앞산 겨울나무가 훌러덩 옷을 벗고 모습을 드러냈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겨울나무는 속내를 다 보여주는 가족 같다. 하얀 눈이 겨울나무를 덮었다. 겨울나무를 포근히 안…
<화요세평>배움은 진주 찾기 아닌 새 생명 키우는 것
배움은 진주 찾기 아닌 새 생명 키우는 것 박병기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대덕치과 원장 타인이 저술한 책을 읽는다는 것은 저자의 정신적 배설물 속에서 진주를 찾는 것이 아니라 배설물로 양질의 거름을 만들어 흙에…
<화요세평>한 부모 청소년, 괜찮아 그래도 엄마니까
한 부모 청소년, 괜찮아 그래도 엄마니까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난 유빈. 중학교 때 부모님이 이혼하면서 아빠와 같이 살게 됐다. 아빠와 자주 다투며 집을 나와 중학교 3학…
<화요세평>미래와 소통, 포워드 가이던스 2022.11.28
<화요세평> 나 혼자도 잘 산다 2022.11.21
<화요세평>‘효자 없는 간병’ 개인에게 맡길 것인가 2022.11.14
<화요세평>코로나 이후 늘어나는 학교중단 2022.11.07
<화요세평>그래도, 내집마련을 해야 한다면 2022.10.31
<화요세평>할머니, 그림책과 놀다 2022.10.24
<화요세평>카톡 계정 뺏기로 진화한 학교폭력 2022.10.17
<화요세평>윤석열 대통령과 자유 2022.10.17
<화요세평>‘콰이어트 퀴팅’과 청년고용 2022.10.03
<화요세평>‘네카유쿠배당토’를 아시나요? 2022.09.26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