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화요세평>불볕더위 가신 뒤에 기후위기를 생각하며
불볕더위 가신 뒤에 기후위기를 생각하며 박상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올해 더위는 유난히 힘겹고 지루했다. 그렇다고 올해 여름이 우리 인생 최고로 더웠던 것은 아니다. 기상청 기록으로는 지난 50여년 중에 2013…
<화요세평>모두를 위한 화장실
모두를 위한 화장실 김명화 작갇교육학 박사 9월 첫 주는 양성평등 주간이었다. 양성평등에 관한 행사가 각 지자체마다 열렸다. 이번에는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용어다. 양성평등에서 성인지 감수성은 ‘나와 다른 성을 알아가고 인…
<화요세평>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강성두 법무법인 이우스 대표변호사 그리스신화의 영웅 테세우스는 아버지를 찾아 아테나이로 가면서 온갖 도둑을 물리친 다음에야 아테나이에 이를 수 있었습니다. 테세우스가 물리친 악명 높은 도둑 중의 …
<화요세평>‘청소년지도자 단일임금체계’ 공약 준수를
‘청소년지도자 단일임금체계’ 공약 준수를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얼마 전에 센터장 회의에 참석했다. 한 센터장이 곧 상담원 2명 정도가 이동이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근무여건이 좋은 곳으로…
<화요세평>공부 잘하는 법
공부 잘하는 법 한정훈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님 얼마 전 광주 시내 모 대학에 경제교육 강의를 하러 갔다가, 화창한 날씨에 강의실에 앉아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을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기분전환을 해주고자…
<화요세평>‘훈육’은 좋은 습관 만들어 준다
‘훈육’은 좋은 습관 만들어 준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교육부가 학생지도에 대한 어려움에 ‘교권 회복 보호 종합 방안 시안’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학생이 수업을 방해하면 퇴실 조치하고 휴대전화를 압수할 …
<화요세평>묻지마 범죄 강력한 처벌 필요한 때
묻지마 범죄 강력한 처벌 필요한 때 얼마 전 서울 신림역과 성남 서현역에서 흉기난동으로 무고한 시민들이 사망하는 등 심각한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밤거리를 혼자 다녀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점이 외국인…
<화요세평>한·미 금리 역전과 국제자본 유출입
한·미 금리 역전과 국제자본 유출입 강정미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경제조사팀장 지난 7월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현 3.5%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로써 정책금리 목표범위를 5.00~5.25%로 유지하고 있…
<화요세평>배움은 진행형이어야 한다
배움은 진행형이어야 한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노인대학에서 강의했다. 연세가 높은 분이라 오래 앉아 있는 것이 힘들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수업 태도가 좋았다. 집중력도 뛰어나고 수업 후 고맙다는 마음도 전달해 주어 감사했…
<화요세평>선택할 자유
선택할 자유 강성두 법무법인 이우스 대표변호사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자신의 인생 책으로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할 자유’를 꼽았던 적이 있습니다. 경제학자였던 아버지의 선물로 접한 이 책을 학창시절과 검사시절에 매…
<화요세평>학교 밖 청소년,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학교 밖 청소년,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꿈을 실은 독서열차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라디오방송에서 참가자를 모집한다는 광고였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다니 프로…
<화요세평>맹목적인 우리편 편향에서 벗어나려면
맹목적인 우리편 편향에서 벗어나려면 박상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수능 킬러문항과 고액 일타강사를 둘러싼 여야간 논쟁이 뜨겁다. 전기요금 인상,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를 두고도 양측의 설전은 여전히 …
<화요세평>미술관, 관람자와 소통하다
미술관, 관람자와 소통하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숲이 그리워지는 계절에 더위를 벗어나기 위한 장소로 추천하는 장소는 미술관이다. 미술관은 넓은 공간에서 여유롭게 예술을 만날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지내기에 일석이조(一…
<화요세평> ‘작법자폐’
‘작법자폐’ 강성두 법무법인 이우스 대표 변호사 작법자폐(作法自斃)란 말이 있습니다. 사마천이 쓴 ‘사기’ 상군열전에서 유래된 것인데, 자기가 만든 법에 자신이 죽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로 인하여 자신이 해를 입는 경…
<화요세평>잠 좀 재웁시다! 밥 좀 먹입시다!
잠 좀 재웁시다! 밥 좀 먹입시다!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아침 등교시간이 8시까지, 1교시 수업시작 시간은 8시 40분입니다. 등교시간이 너무 빨라요. 야간자율학습과 방과후 교육활동은 예체능…
<화요세평>이팝나무꽃 진자리에 2023.05.15
<화요세평> 다산 정약용의 기쁨과 아픔 2023.05.09
<화요세평>5년간의 노력으로 일군 합격 2023.05.01
<화요세평>포스트 코로나의 봄과 우리 경제 2023.04.24
<화요세평> 메주콩 맘이 될래요 2023.04.17
<화요세평> 과거 돌아보며 미래 삶 지혜 프로그램 긴요 2023.04.10
<화요세평>손님 맞을 프로그램은 있는데… 2023.04.03
<화요세평>한류 콘텐츠 수출과 국제수지 2023.03.27
<화요세평>개인화 시대의 가족 2023.03.20
<화요세평>광주의료원, 경제성·시민건강에 좋지 않나 2023.03.13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