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화요세평>미래와 소통, 포워드 가이던스
미래와 소통, 포워드 가이던스 강창구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지난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3.0%에서 3.25%로 0.25%p 인상하는 결정을 내렸다. 올해 4월부터 무려 6차례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올렸으며…
<화요세평> 나 혼자도 잘 산다
나 혼자도 잘 산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노란 은행잎에 ‘가을이다. 부디 아프지 마라.’ 서울에 살고 있는 벗이 시를 적어 편지를 보내 주었다. 오랜만에 아날로그 감성을 담긴 편지를 보며 이 가을을 보낸다. 창밖을 보니…
<화요세평>‘효자 없는 간병’ 개인에게 맡길 것인가
‘효자 없는 간병’ 개인에게 맡길 것인가 정성국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이사장·정성국치과의원장 간병살인, 간병파산, 그리고 동…
<화요세평>코로나 이후 늘어나는 학교중단
코로나 이후 늘어나는 학교중단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코로나19 이후 학교 수업이 정상화되면서 학교중단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 학교를 중단한 학생은 4만2,755명으로 2020년 3만…
<화요세평>그래도, 내집마련을 해야 한다면
그래도, 내집마련을 해야 한다면 한정훈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장 최근 부동산 가격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10월 들어 전국 아파트값은 한국부동산원이 아파트 시세 조사를 시작한 2012년 5월 이후 주중 최대 낙폭을 기…
<화요세평>할머니, 그림책과 놀다
할머니, 그림책과 놀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프랑스의 아동문학 평론가 소리아노는 ‘그림책은 예술작품이다. 예술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서 정해진 나이란 없다.’ 라고 하였다. 이는 좋은 문학 작품은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
<화요세평>카톡 계정 뺏기로 진화한 학교폭력
카톡 계정 뺏기로 진화한 학교폭력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서비스 운영 정책 위반으로 카카오톡 사용이 제한되었습니다.”란 메시지가 뜨면서 카톡 이용이 정지된 A군. 여름방학이 시작될 무렵…
<화요세평>윤석열 대통령과 자유
윤석열 대통령과 자유 김기현 수치과 원장·‘올바른 광주의료원’ 시민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 현 대통령의 ‘자유’ 사랑이 유별나다. 취임사에서 35번, 광복절 경축사에서 33번, 그리고 유엔 연설에서 21번이나 외치며 강조한 단…
<화요세평>‘콰이어트 퀴팅’과 청년고용
‘콰이어트 퀴팅’과 청년고용 강정미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경제조사팀장 콰이어트 퀴팅(Quiet Quitting), 우리말로는 ‘조용한 사직’이 최근 MZ세대 직장인들을 나타내는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다. 올해 7월 미국에서 관련 영상…
<화요세평>‘네카유쿠배당토’를 아시나요?
‘네카유쿠배당토’를 아시나요?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뉴노멀의 시대에 의사소통 양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교육의 접근 방식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단순…
<화요세평> 화순 양참사댁을 다녀와서
화순 양참사댁을 다녀와서 권훈 미래아동치과의원 원장·광주광역시 남구치과의사회장 2022년 8월 말 정년 퇴임을 앞두신 필자의 스승이신 교수님과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원들과 함께 추억에 오래도록 남을 만한 곳…
<화요세평> ‘디지털 성범죄’ 내 아이도 예외 아니다
‘디지털 성범죄’ 내 아이도 예외 아니다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트위터에서 지인 합성을 무료로 해주겠다는 트윗을 보고 호기심에 의뢰한 A군. 이후 텔레그램방으로 초대를 받았고, 지인 사진을 …
<화요세평>기대인플레이션을 잡아라
기대인플레이션을 잡아라 강창구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고물가는 이미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특히 중남미 지역에는 사회 불만이 높아지는 등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남미의 아르헨티나 경우는 사정이 매우 심각하다. 올…
<화요세평>자연미가 주는 미학
자연미가 주는 미학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 속담이 딱 맞는 시기다. 며칠 전만 해도 덥고 습한 밤기운에 잠을 설쳤는데 처서가 지나니 서늘한 바람이 불어와 모처럼 깊은 잠을 잘 수 …
<화요세평>광주다움, 온종일 돌봄 실현 기대하며
광주다움, 온종일 돌봄 실현 기대하며 박병기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대덕치과 원장 40대 중후반부터 대부분 노후 돌봄에 대한 걱정을 지니고 살아간다. 하나는 부모님의 돌봄에 대한 걱정이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
<화요세평>어린이 해방군 총사령관 방구뽕과 범고래 2022.08.15
<화요세평>광주 생활을 회고하며 2022.08.08
<화요세평>쓸쓸한 여름휴가 2022.08.01
<화요세평>코로나 시대, 은둔형 외톨이 2022.07.25
<화요세평>왜 학교를 그만둘까? 2022.07.18
<화요세평>농촌에 살어리랏다 2022.07.11
<화요세평>우리사회는 사춘기를 앓고 있다. 2022.07.05
<화요세평>좋은 죽음과 광주의료원 2022.06.27
<화요세평>사춘기 자녀와 갱년기 부모가 만났을 때 2022.06.20
<화요세평>새 돈만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2022.06.13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