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실종자 가족은 피눈물을 삼키고 있는데 현대산업개발은
실종자 가족은 피눈물을 삼키고 있는데 현대산업개발은 명진(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쉬는 날이면 시골에 있는 처가에 꼭 들렀던 정이 많던 사위. 장인어른의 건강을 살피고 장모님께 재미난 얘기를 해주던 누구보다 따뜻했던 사람이…
호남권 국립청소년디딤센터 광주에 건립돼야
호남권 국립청소년디딤센터 광주에 건립돼야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고등학교 1학년인 형준이는 부진한 학습능력, 친구관계의 어려움과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해를 하는 문…
증거 기반 의사결정과 광주·전남
증거 기반 의사결정과 광주·전남 정삼선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조사부장 증거 기반(evidence-based) 의사결정은 통계, 연구자료 등과 같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에 기반해 의사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검증되지 않은 이…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장림 깊은 골로 대한 짐승이 내려온다. 몸은 얼숭덜숭 꼬리는 잔뜩 한 발이 넘고 누에머리 흔들며 전동 같은 앞다리 동아같은 뒷발로…
홍익인간 AI를 상상하며
홍익인간 AI를 상상하며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강창구 경제조사팀장 1965년에 만화가 이정문은 서기 2000년 미래 우리 일상의 모습을 상상해서 한 장의 그림을 그렸다. 그 내용을 보면 소형 TV 전화기를 비롯하여 태양열을 이용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명진(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사회복지의 사각 지대에 놓인 이웃은 없는지 서로의 관심이 더 필요한 연말연시다. 동네별 보장협의체나 자원봉사캠프, 봉사단체 등을 통해 김장김치가 전달되고 연탄이 배달되…
미우새가 만들어 가는 길
미우새가 만들어 가는 길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원래 학생이라면 학교라는 틀에서 생활을 하게 되지만 저는 정해진 틀을 벗어나서 제가 하고 싶은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
느린 삶의 기차를 타야 할 시간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대합실밖에는 밤새 송이 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 꽃 시린 유리창마다 톱밥 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곽재구 시인의 사평역에서 한 부분이다. 스산한 바람이 불면 친구와 함…
<화요세평>‘차별금지법’을 이해하기 위한 3가지 질문
명진 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차별금지법이 국회에 발의되어 있다. 8번째다. 인권위가 정부에 차별금지법을 권고한 2006년 이후 14년 동안 같은 내용의 법안이 7번 발의됐지만 법안 심사가 전혀 진행되지 않아 자동 폐기되어왔다. 그리…
<화요세평>미래의 핵심, 청소년정책에 관심을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내년 대선을 앞두고 야당의 경선 과정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논란이 있었다. 사실 여성가족부는 출범과 동시에 현재까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현대 청소년 조직의 근원은 문…
화 요 세 평
며칠 전 초등학교 2학년 아들 녀석이 온 방을 돌아다니며 전기콘센트를 뽑느라 분주했다. 전기콘센트를 다시 결합하기 귀찮았던 나는 왜 그러냐고, 녀석과 잠시 실랑이를 벌였지만,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낭비하지 말아야 한…
<화요세평>치명적인 0.4℃ 지키기 위한 중앙은행 노력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획금융팀 전재환 팀장 며칠 전 초등학교 2학년 아들 녀석이 온 방을 돌아다니며 전기콘센트를 뽑느라 분주했다. 전기콘센트를 다시 결합하기 귀찮았던 나는 왜 그러냐고, 녀석과 잠시 실랑이를 벌였지만, “지…
예술, 사회공헌은 시대의 화두다
김명화 교육학 박사·작가 마로니에 가로수 길을 걸으면서도 마로니에 나무인줄 몰랐다. 올 봄, 우리 마을 가로수가 마로니에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칠엽수의 나무’ 라는 뜻을 지닌 마로니에 이름이 프랑스어라는 것도 자연스레 알…
학생독립운동 날과 이념 벽에 갇힌 민족독립운동가들
명 진(알암인권작은도서관장) 1929년 11월 3일에 기어이 터져 나온 학생들의 함성 ‘식민지 노예교육 철폐!’, ‘‘일본 제국주의 타도, 피압박 민족 해방’. 광주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퍼저나갔고, 세계식민지 약소민족의 해방운동에…
환영합니다! 이상 끝!
환영합니다! 이상 끝! 황수주 광주북구청소년상담복지·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이십여 년 전 학생들의 수련활동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자로 근무를 했다. 매주 월요일 새벽이면 광주에서 목포로 출근을 했고, 토요일 저녁시간 무렵…
이제는 교육도 믹스버스에 탑승하자. 2021.10.12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2021.10.05
용돈과 청소년수당 2021.09.28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교육의 혁신이 필요하다 2021.09.07
아프간의 비극에 연대와 인류애를 2021.08.30
<화요 세평>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 2021.08.24
정책 패러독스 2021.08.17
코로나 시대에도 여행은 꽃 핀다 2021.08.12
학생증 대신 청소년증 발급받으세요 2021.07.26
사회적 신뢰에 대한 소고 2021.07.19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