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광주 동구‘관광’승부수 띄웠다
[전남매일=우성진 기자]광주 동구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예술중심’에서 외연을 대폭 확대해 ‘관광’에 또 하나의 방점을 찍고 있다. ‘이젠 관광이 중심이다’라는 인식아래 광주 관광의 허브로서 역할과 기능을 확실하게 하겠다는 …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을 맞이하며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을 맞이하며 4월11일은 102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기념일이다. 임시정부는 1919년 3·1운동 이후 일본의 침탈과 식민 통치를 부인하고, 한반도 내외의 항일 독립운동을 조직적으로 주도하기 위한 목적으…
목포 ‘갑자옥 모자점’과 순천 ‘동남사’
[전남매일=우성진 기자]코로나19에 따른 ‘위드 코로나’시대다. 백신과 접종, 치료제와 관련된 소식들이 넘쳐난다. 종잡을 수 없을 정도다. 그럼에도 이러한 헷갈림은 시나브로 잦아들 것으로 확신이 선다. 현명하고 차분한 국민들의 대…
2월, 조희룡의 ‘매화서옥’을 생각하며
매화 꽃망울이 방울방울 맺히는가 싶더니 기온이 오르자 금세 후두둑 꽃망울을 터트렸다. 봄 소식을 가장 먼저 알리는 중외공원의 홍매화, 이번 주 방문한 무각사에도 매화가 활짝 피었다. 자욱한 매화 향기 속 시립미술관에서는 직헌 허…
한전공대, 차질 없이 개교해야 한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이 내년 3월에 문을 열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 불확실하다. 신정훈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전공대 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학교 운영에 필요한 예산 조달방법이 확고하게 법으로 정해지지 않은…
김영록 지사 '변화'에 쏠린 눈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이후 3년 가까이,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 지켜봐 온 김영록 전남지사는 '변화'를 거듭했다. 김 지사는 취임 초 오랜 행정공무원 생활 등을 통해 각인된 그간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공직자들과 도민들에…
정부, 전문병원 활성화 방안 마련해야 ‘상생’
보건복지부가 최근 특정 질환이나 진료과목에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101개 의료기관을 ‘제4기 전문병원’으로 지정해 의료계 관심을 끌었다. 보건복지부는 대형병원 환자쏠림을 완화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
2021신춘문예를 마무리하며
올해의 ○○상.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받는 상처럼 기쁘고 값진 것도 없을 것이다. 지난 주, 2021 전남매일 신춘문예 심사가 끝났다. 비로소 한 해를 마감하는 게 실감난다. 2회째를 맞은 신춘문예 심사를 지켜보며 글을 쓴다는 것의 …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수능
오는 3일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날이다. 수험생들이 지난 수년간 제때 잠을 자지 못하고, 또 휴가나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틈 없이 매진한 결과를 평가받게 된다. 대입 수능은 어찌 보면 향후 자신의 인생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인구절벽 지방소멸…영광군의 출산율 진격
지금, 우리는 저출산과 고령화를 넘어 무출산과 초고령 사회의 문턱에 걸쳐있다. 인구절벽으로 현재 살고 있는 곳이 소멸될 것이라는 예측도 바로 코 앞으로 다가왔다. 전남을 일컫는다. 경북의 일부 기초 지자체가 전국에서 가장 먼저 …
스포츠도시 광주 만들기
지난 2015년 국제종합대회인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를 취재하면서 광주가 국제스포츠도시 영향력 24위까지 올라갔다는 기사를 썼다. 당시 광주 FISU 컨퍼런스에서 기조강연자로 나선 영국의 스포츠분석 전문매체 스포트칼의 CEO 마이클 라…
광주의 밤 무엇이 밝히나
무안-광주고속도로 동광산톨게이트와 운수IC를 지나 광산구 우산동 무진대로변에 들어서면 갑자기 펼쳐지는 휘황찬란한 유흥업소 네온사인에 “와” 하고 탄성을 내게 된다. 이곳의 요란한 간판과 빌딩의 불빛을 보며 미디어아트창의도시…
이게 학교냐?
"학교가 학생들을 고발 하는 게 학교 입니까?" 최근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광주·전남교육청에 대한 정기 국정감사에서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장이 도연학원(명진고) 전 이사장에게 한 발언이다. 교사 보복해임 논란이 일고 있는 학교법…
'COP28'개최도시 선 지정, 설득력 있다
한반도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아까운 생명을 앗아간 산사태를 일으키고 강둑을 손쉽게 무너뜨릴 정도의 집중 호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태풍마저 들이닥쳐 재난상황이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이…
불공정 개선 실기테스트
얼마전 중학교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야구선수 학부모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그 학부모는 걱정이 가득했다. 중학교 진학을 위해 실기 테스트와 면접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제 초등학교 6학년인 아이가 입시면접을 봐야한다는…
공공미술은 공공근로가 아니다
전국에 공공미술 사업이 열풍이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봉착한 예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주민 문화향유 증진과 지역 공간의 문화적 재창조를 위해 문체부와 전국 228개 지자체가 동시 추진하는 프로젝트가 올 가을 진행되고 있다…
'이번엔 안 와도 된다'
보고 싶은 부모님과 친척 들을 만날 수 있는 추석이 다가오는 길목이다. 옛적 그때를 아십니까 같은 흑백필름을 보는 듯 한가위 하면 지금도 새 옷과 새 신발, 그리운 가족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추석 무렵 어릴 적 학교에 갔다 집에 …
'혼란의 부동산' 경제 논리에 맡겨야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내놓을 때마다 시장의 반응에 관한 기사가 봇물처럼 넘친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과거의 전철을 밟거나 전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상황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 어찌 된 일인지 정부가 새로운 부동산…
‘거리 두기 3단계’ 선제적 조치 필요하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서울 광화문 집회와 사랑제일교회, 순천 헬스장발 확산세가 대유행으로 빠르게 치닫는 양상이다. 전국 하루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0~400명에 달하고, 깜깜이 환자도…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발의와 의미
"법사위 소속인 소병철 의원님이 앞장서 주시니 이번에는 우리들의 통한이 72년 만에 풀리겠구나 하는 뭉클한 마음이 들었다. 유족들을 대표해서 감사하다는 말을 지극한 마음으로 드린다." 이규종 여순항쟁전국유족회장, 지난달 28일 더…
일상의 즐거움2020.08.11
파리스의 심판2020.08.05
초선의원들과 코이의 법칙, 그리고 공명지조 2020.07.14
코로나 시대의 현장 취재2020.05.19
일찍 달아오른 도의장 선거 달갑잖다 2020.04.21
방구석 1열에서2020.04.14
신체방역 필요하지만 마음의 방역 더 중요 2020.03.11
민선 체육회장 시대의 과제2020.03.03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2020.03.01
100년의 미감2020.02.18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