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전매광장> '힐링' 그 순수함에 대하여…
힐링이라는 말은 언제 들어도 좋다. 누군가 옆에서 "힐링"하고 말하는 것을 듣기만 해도 몸과 마음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느낀다. 따뜻하고 편안해진다. 단어에도 색이 있다면 힐링이 가지고 있는 색은 연두나 개나리가 아닐까. 연두색…
<전매광장> 노인복지시설 휴머니튜드케어 실천혁명
노인복지법상 노인복지시설의 종류(제31조)에는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일자리지원기관,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등이 있다. 이 중 노인의료복지시설은 노인요양…
<전매광장> 안녕하세요
해마다 이맘때면 어디를 가더라도 우거진 신록을 볼 수 있어 좋다. 낭창낭창 늘어진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초록 잎들의 요염한 자태와 등을 타고 흐르는 땀을 씻어주는 산들바람은 서둘러 가는 걸음을 멈추게 하기에 충분하다. 어디 아…
<전매광장> '데이트폭력 살인' 법적 장치는 없는가
다정했던 연인사이 왜 폭력을 넘어 살인까지 저지른 '잔인한 괴물'로 돌변할까… '데이트폭력(연인간폭력) 살인'에 관한 언론보도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다. 잔혹한 살인 데이트폭력 범죄는 미래가 창창한 젊은 여성이 교제하는…
<전매광장> 민주당 호남지역 공천제도 개선 필요성
4월 총선이 끝났다. 호남지역 국회 의석 28개는 이번에도 모두 민주당이 차지했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과 제3당 모두 당선자는커녕 유의미한 득표율도 얻지 못했다. 호남은 여전히 민주당의 아성이었다. 민주주의는 국민이 주체인 정…
<전매광장> 사회복지사 역량강화 교육의 필요성
사회복지서비스 수요자의 증가와 더불어 사회복지기관에서 취업을 목표로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1970년대 사회복지사업종사자로 시작하여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사업가…
‘또 바꿔!’의 악순환을 극복하려면
2024년 4월 총선이 끝났다. 광주·전남지역의 경우 예상했던 대로 민주당이 모든 지역구를 차지했다. 또 예상대로 현역 의원이 대부분 탈락했다. 광주를 예로 들면 8개 선거구 중 7개 선거구에서 현역 의원이 탈락하고 새로운 초선이 등장…
<전매광장> 인공지능의 명암
목하 인공지능(AI)의 시대다. 걱정과 설렘이 공존한다. 선의는 선의를 악의는 악의를 낳는다. 유일한 확실성은 불확실성이다. 인공지능이 인류를 유토피아로 인도할지 디스토피아로 이끌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확실한 건 시대의 흐름에…
<전매광장> 자연이 예술이다
얼마 전 서울에 있는 어느 계간지 신춘문예 당선자들과 대담을 가졌다. 한 사람은 평론으로 등단한 20대 후반의 남성이고 다른 한 사람은 시로 등단한 50대의 여성이었다. 그들이 인천과 서울에 살고 있어 우리는 줌으로 만났다. 몇 년 전…
<전매광장> 10년의 세월(歲月), 노란 리본을 보며
2024년 4월 팽목항 앞바다. 진도를 넘어 전국민의 마음에 또 한번 그날의 아픔이 요동친다. 살아있었다면 이제 20대 중후반을 넘겼을 세월호의 아이들. 10~20대 젊은이들이 한꺼번에 희생됐던 이태원의 젊은이들. 살아있었다면 대한민국…
<전매광장> '나답게 크는 아이' 사회적 인식 개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이 또래보다 느리지만 적절한 교육과 지원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교사를 파견하는 사업이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이다.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을 통해 느린학습자의 인지·학습 강화…
<전매광장> '나답게 크는 아이' 사회적 인식 개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이 또래보다 느리지만 적절한 교육과 지원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교사를 파견하는 사업이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이다. 나답게 크는 아이 지원사업을 통해 느린학습자의 인지·학습 강화…
<전매광장> 인공지능과 스포츠 정책
4차 산업혁명 시대다. 모든 것이 연결된다. 요즘 전 세계 과학 기술계의 화두는 두 가지다. 챗지피티를 만든 오픈 에이아이(Open AI)의 영상 생성형 인공지능 ‘소라(Sora)’와 일론 머스크의 ‘뉴럴 링크(Neural link)’에서 선보인 ‘브…
<전매광장> 봄의 전령사
엊그제가 경칩이었다. 겨울잠 자는 개구리도 일어난다는 경칩, 우수와 더불어 새싹이 돋아나는 것을 돕고 농부들은 본격적으로 농사를 준비하는 중요한 절기이다. 이쯤이면 삼라만상이 모두 깨어난다고 한다. 봄비까지 촉촉하게 내리는 날…
<전매광장>건강지킴이 건보공단에 시급한 ‘특사경’
건강지킴이 건보공단에 시급한 ‘특사경’ 이정서 조선이공대 교수 건강보험은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로 국민에게 발생할 사회적 위험을 보험방식에 의하여 대처하는 사회보험이다. 1977년 500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를…
<전매광장>의대 정원 확대, ‘특권’ 아닌 ‘국민 생명권’
의대 정원 확대, ‘특권’ 아닌 ‘국민 생명권’ 박문옥 전남도의원(안전건설소방위원회) 전공의 8,800명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8,000여명의 전공의가 근무지를 이탈했다는 내용이 종일 방송과 신문을 통해 보도된다. 수련의가…
<전매광장>독일의 제3당 자유민주당과 우리 정치
독일의 제3당 자유민주당과 우리 정치 최영태 전남대 명예교수·한반도 미래연구원장 독일에서 제3당의 대표적인 존재는 자민당(자유민주당·FDP)이다. 자민당은 자유주의 이념을 최우선으로 한다. 반면 거대 양당인 사민당(사회민…
<전매광장>‘길 위에 김대중’이 주는 교훈
‘길 위에 김대중’이 주는 교훈 김석환 광주시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원장 다큐멘터리 영화‘길 위에 김대중’을 관람했다. 청년 사업가 출신의 김대중이 갖은 고초를 겪으며 정치인으로 성장하는 이야기와 1987년 대선 후보로 나서…
<전매광장>오겡끼데스카
오겡끼데스카 조세핀 시인·광주전남작가회의 회원 얼마 전, 광주는 마치 설국 같았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유난히 많은 눈이 내려 티끌 하나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연일 내리는 눈을 보며 나는 환호했다. 이동하는 사람들은 불…
<전매광장>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의 겨울나기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의 겨울나기 이정서 조선이공대 교수 매서운 혹독한 한파가 몰아치면서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과 독거노인, 취약아동, 저소득층, 그리고 노숙인 등의 취약계층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생필품 물…
<전매광장>아이들 웃음소리로 넘쳐나야 할 대한민국 2024.01.17
<전매광장>김대중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2024.01.10
<전매광장>선택의 조건 2024.01.03
<전매광장>생각한 대로 말하는 대로 2023.12.27
<전매광장>위기의 광주 공공의료 2023.12.20
<전매광장>다시, ‘김대중 정신’을 생각한다 2023.12.13
<전매광장>반복되는 민주당의 소탐대실 2023.12.06
<전매광장>도시와 예술 2023.11.29
<전매광장>‘맴으로 봐야 잘 빈다카이’ 2023.11.22
<전매광장>단단한 것이 물렁해지기까지 2023.11.15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