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광주 체육 미래세대에 올림픽 가치 전달
파리올림픽에서 빛나는 광주 대표선수들을 위한 기대와 응원으로 광주체육의 내일을 밝혀본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스포츠, 그리고 스포츠 그 이상’ 새로운 올림픽 브랜드 플랫폼으로 고유한 올림픽 정신을 담은 파리올림픽이 26일부…
무더위에 말벌 활동 왕성 각별한 주의를
여름에 나타나는 덥고 습한 날씨, 모기와 같은 해충, 뜨거운 햇볕 등 불쾌한 요소나 문제를 ‘여름철 불청객’이라 표현한다.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우리 지역은 장마 전부터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는 날이 20일이나 되고, 7~9월 모…
해외 '김밥열풍'과 쌀소비 증진
어릴 적 모내기를 할 때면 온 동네 어른들이 품앗이로 총동원돼 모를 심는 장면은 장관이었다. 일제히 논으로 모여들어 일렬로 서서 심던 장면이 생각난다. 요즘 어린아이들 특히 도시 초등생 대상 전통 모내기 체험 행사에서나 볼 수 있…
친환경 생활습관 형성 출발점 '자원순환교육'
신안군이 지난달 실시한 ‘찾아가는 자원순환교육’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참여 주민들 모두 분리배출 리더로서 자부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신안군은 도서 지역 특수성을 감안해 지난달 5~20일 비금면 용소마을 경로당 등 7개소에서 교육…
농업도 이제는 ESG 경영이다
1,000만 관객을 동원하며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끈 영화 ‘인터스텔라’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방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터스텔라는 악화된 기상 환경과 병충해로 인해 지구가 만성적인 식량 부족을 겪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담배소송 항소심, 이제는 책임져야할 때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은 기억하실지 모르겠다. 불과 1990년대만 해도 지상파 방송에서 흡연 장면이 노골적으로 방송되었었다. 하지만 드라마 속 흡연 장면으로 흡연 욕구 상승과 실제 흡연으로 이어진다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자…
국립의대 설립 위해 전남인 모두 원팀이돼야
전남은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의료취약지이다. 인구 천 명당 의사 수는 1.7명으로 전국 평균보다 부족하며, 22개 시군 중 17개소가 응급의료 취약지역이다. 지역 의료격차, 의료 공백, 원정 진료, 소아과 오픈런, 응…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장애인의 노동 현실을 생각하면 하남공단 폐기물업체에서 발생한 김재순 노동자의 사망사건이 떠오른다. 김재순님은 지적장애가 있는 청년이었다. 당시 근무했던 공장에서 퇴사를 하고 다른 곳에 취업을 알아보려 하였으나 장애인이라는…
사람이 답이다
‘삶’이라는 단어를 길쭉하게 써놓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삶’이라고도 읽히고, ‘사람’이라고도 읽힌다. 그도 그럴 것이 삶은 사람이 만들어가고, 사람에 의해 삶이 이루어진다. 즉, 삶은 사람이다. 하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요즘…
삶의 본질 '단상'
사람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것이 무엇이 있나. 그러나 주변에서 끊임없이 들려오는 전쟁 소식과 자연재해와 각종 사고로 인해 소중한 생명이 너무도 허망하게 끝나는 소식들을 빈번하게 듣고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러시아와 우크라이…
인체 위해성평가, 환경 건강진단 주치의
사람들은 과거에는 수명연장이 꿈이었다면 요즘은 연장된 수명을 얼마나 건강하게 즐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사실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1970년대 62.3세에서 2019년 83.3세로 약 21세가 증가했다. 이는 의료기술의 발…
지역의 새로운 희망, 대한민국 문화도시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면 눈이 가는 문구가 있다.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백범 김구 선생…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바꿔주는 해외봉사
해외봉사, 참으로 가슴 뛰는 단어다. 그 단어 한마디가 내포하는 것만으로도 무궁무진한 열정과 가능성, 패기가 느껴진다. 그리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나 같은 사람이 할 수 있을까? 외국어도 잘해야 할 것 같고 젊은이들 또는 전문가…
여름철 국지성 호우로 인한 안전사고 주의
우리나라는 지금 이상고온으로 초여름 더위와 때 이른 폭염으로 시름하고 있다. 이런 고온 현상은 가끔 시간당 100㎜가 넘는 집중호우로 하천이 범람하고 저지대와 도로 등이 침수돼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주고 있다. 특히 2023년 6…
"사회복귀를 꿈꾸는 자들에 관심을"
“왜 그렇게 힘이 없어요?” 어깨가 축 처져 무거운 발걸음으로 복귀하는 경구(가명)씨를 보면서 말을 건넨다. “일감이 없어요” 새벽 5시에 나간 인력대기소에서 믹스커피 한잔으로 아침을 대신 때우며 2시간 넘게 기다리다 일감이 …
빨간 미술시간
학창 시절 미술 시간은 빨강으로 남아 있다. 해마다 몇 시간씩 두꺼운 8절 도화지를 뻘겋게 칠했다. 원통형 용기에 담겨 쉽게 굳고 갈라지던 포스터컬러 물감도 빨간색이 먼저 닳았다. 도화지 속 그림에는 굵은 고딕체로 글씨도 써넣어야…
기초연금 바로 알고 꼭 신청하세요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 연금지급부에서 올해 기초연금 업무를 맡으며 만나 뵌 어르신이 어느새 200여 명이 넘어간다. 인구 추이를 보면 앞으로 더욱 많은 분이 기초연금을 신청하러 오실 거라고 생각이 든다. 통계청 자료만 보더라도…
새로운 길을 여는 대각선 횡단보도
기존의 도로 기능이 자동차의 운행과 속도 일변도의 원활한 교통소통 목표에서 벗어나 자동차 이외의 도로 이용자에 대한 균형 잡힌 배려와 안전성, 편의성, 접근성 등 도로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가치를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다…
‘경제 시계’ 멈춘 여수, 활성화 해법 찾자
여수시는 현재 심각한 경제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국가산단의 불황과 내수 경기 침체, 관광 산업의 위축 등 복합적인 문제들이 얽혀 있다. 이는 소상공인과 건물주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전체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수시…
타자(打者)와 배달원의 공통 필수품 ‘ㅎㅁ’
바야흐로 야구의 계절이다. 우리 지역을 연고로 하는 KIA 타이거즈가 시즌 초부터 줄곧 선두권을 유지하며 지난 시즌 대비 관중수가 약 70% 증가하면서 한 시즌 최다 관중 기록을 세울 분위기다. 야구 인기가 날아오르자 지역 경제까지 날…
뉴스 리터러시 2024.06.16
'대도약 전남' 지금이 기회 2024.06.11
바다거북 보존을 위한 공공의 역할 2024.06.09
앞서가는 육아수당 정책, 저출산 극복 2024.06.06
오늘보다 더 청렴한 내일의 전남 2024.06.02
친정부 친자본 편중 공익위원과 최저임금 투쟁 2024.05.30
광주교육 ‘학·자협치학교’를 다녀와서 2024.05.28
광주비엔날레 30주년, D-100일 앞으로 2024.05.26
때 이른 화창한 봄 날씨 좋기만 한가 2024.05.23
‘길막’과 ‘길터’ 2024.05.20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