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빛고을50+센터는 ‘장년층 시민 고민 해결사’

빛고을50+센터 정찬기 센터장

2022년 06월 19일(일) 17:09
빛고을50+센터 정찬기 센터장
[전남매일 기고=빛고을50+센터 정찬기 센터장]상담이란 심리적인 문제나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 실시하는 활동이다. 상담원이 전문적인 입장에서 조언, 지도를 하거나 공감적인 이해를 보여 심리적으로 서로 교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거나 심리적 성장을 돕는다.

광주시 빛고을50+센터는 장년층 생애 재설계 지원기관으로 지난해 10월 문을 열었다.

센터 역할은 50+ 생애 재설계 상담, 50+ 정보제공 전문기관 연계, 50+ 생애전환 교육, 50+ 일과 사회공헌 활동, 50+ 커뮤니티 지원, 50+ 포탈 운영 등이 있다.

센터가 하는 일 대부분이 상담으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년층에 접어들면 다양한 문제에 봉착한다. 은퇴에 따른 실업 문제, 가족과 가정문제, 사회와의 관계 유지 등등이 부지불식간에 생긴다.

이렇듯 생애 전환기에 접어든 장년층은 상담을 통해 안정된 인생 2막의 문을 든든하고 튼튼하게 열어야 만 보람과 행복의 연속선상에서 보낼 수 있다고 믿는다.

빛고을50+센터는 직원부터 센터장까지 모두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있다. 센터 서은진 팀장은 직업상담사란 좀 더 전문화된 자격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장년층 시민에게 더욱 알찬 맞춤식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가 초빙 상담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50+센터는 개관 이후 가장 먼저 추진한 게 있다. 광주시 장년층 시민의 일. 여가. 문화 등과 관련해 유관기관인 고용노동부 소속의 일자리센터와 노후준비 업무를 맡고 있는 국민연금공단, 구인·구직 전문인 노사발전재단, 여기에 자원봉사센터 등 20여 개 이상의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연계를 통해 장년층 시민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상담 분야는 재무와 여가, 취업코칭, 건강, 가족관계, 생애 재설계, 사회공헌활동 상담 등을 진행한다.

상담은 전 분야 모두 무료로 진행하고, 1대1 전문가가 투입된다. 50+센터가 운영하는 전문가 상담의 날을 이용하고 싶으면 45세부터 64세까지 모든 시민이 미리 센터로 신청을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떤 이는 ‘삶의 여정은 희로애락’이라 했고 또 다른 이는 ‘인간이 안고 있는 근심·걱정은 병마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

광주시민이자 장년층은 살아가면서 털 것은 털고 비울 것은 비우며, 채울 것은 채워갔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장년의 시간, 결코 짧지 않다. 100세 시대 길게는 30년, 짧게는 15년, 이곳 장년의 시간에서 머물며 살아가야 한다. 50+센터를 찾아와 생애전환 교육도 수강하고 또래와 훈훈한 소통을 즐겼으면 한다.

매일 같이 50+센터를 찾아와 내 인생의 참맛을 제대로 느끼고 있다는 한 시민의 말을 소개한다.

‘내가 사는 광주에 빛고을50+센터가 없었다면 내 마음 어디에다 둘 수 있겠는가. 살 만큼 살아온 부부가 무슨 대화로 매일 마주 보고 있겠는가. 매일 창살 없는 감옥 같은 느낌의 연속이 될 방안의 거실인간이 되고 있을 것이다.’

덧붙여 그는 ‘장년의 나이로 부부가 24시간 마주 보고 있으면 본의 아니게 마찰도 있을 수 있는데 피할 수 있어 좋다. 장년의 나이에 아무 일 없이 보낸다면 우울증이나 은둔 외톨이가 될 수 있다. 나처럼 50+센터를 내 마음의 공간으로 삼고 매일 방문해 상담도 받으며 적극 활용하길 권장해 본다’고 토로했다.

회갑은 물론 칠순 잔치도 사라지는 요즘, 어쩌면 인생 100세가 보편화될 초고령 시대다.

100세 시대 장년층은 시민의 허리층 세대다. 인생 1막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경륜이 무궁무진한 세대이다. 플라톤은 ‘스토리를 만드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한다’고 했다. 장년층 시민이 지닌 것을 민선 8기 광주시대가 닻을 올리는 이 시기에 시민의 허리층답게 활발한 참여가 필요하다. 희망찬 광주발전을 위해 나의 스토리도 아낌없이 기부하는 든든한 어른다운 시민상도 절실하다.

옛말이 생각난다.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빛고을50+센터는 광주시 민 장년층을 위해 만들었다.

장년의 시간에 유익한 양식이 될 보람과 행복을 꿈꿀 수 있는 도전 정신을 채우자. 몸과 마음에 상처가 되며 무거운 짐이 될 근심과 걱정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비워 내자. 이 같은 해법을 알게 해줄 광주시 빛고을50+센터가 제공하는 전문가 상담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자. 장년의 시간, 늘 기쁜 날 청춘의 마음으로 보내자.
이 기사는 전남매일[jndn.com] 홈페이지(http://www.jndn.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jsnews00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