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폭넓게 생각하는 엑셉트 골프

이봉철의 알짜골프<48>

2022년 04월 11일(월) 09:53
골프는 과학이다. 고집울 버리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생각하여야 한다. 스윙을 하면서 우리 몸은 역학적으로 움직이도록 되어있는데 머리를 너무 고정시킬려다 보니 몸통회전을 막는 결과를 초래한다. 비기너들이 겪는 C자형의 스윙이다.

골프스윙은 강력한 파워를 찰라같은 시간에 발생시키는 운동이기에 몸의 한부분을 제어하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허리와 목에 무리한 부담을 주게 되는 경우이다. 몸통을 따라 어느 정도 머리가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하는 I자형의 스윙을 권장한다. 골프 라운드는 폭넓게 생각하는 골퍼가 승자이다. 골프는 멘탈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상황에 따라 생각할 줄 알고 집중력을 발휘하여야 한다. 엑셉트(accept)이다.

골프라운딩을 하다보면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드라이버로 고생하던 골퍼가 드라이버는 잘 맞았는데 그날은 별탈없어 보였던 아이언이 잘 맞지 않는다. 드라이버만 정복하면 다 될줄 알았는데 아이언이 안맞으니 짜증이 난다. 아이언을 다 정복했다 싶으면 숏게임이 안되는 걸 어찌하겠는가? 해결책은 없을까? 엑셉트로 자신의 스윙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냥 나오는 스윙이 아니다. 폭넓게 받아들여라.

골퍼들은 골프와 함께하면 할수록 갖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해결책을 ?으려면 보다 지혜롭게 문제에 접근하여야 한다. 지엽적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골프는 과학이다. 과학적인 골프를 쉽게 재미있게 즐겁게 즐기는 방법은 폭넓게 생각하는 골퍼가 되어야 한다. 골프 못 치는 놈이 고급 샷만 연습한다는 속담이 있다. 연습도 고집스럽게 하지 말고 다양하게 폭넓게 하여야 한다.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시 자신이 바라는 해결책은 쉽지는 않다. 삶을 살아가면서 발생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눈앞의 문제에만 급급하지 말고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광범위하게 접근하는 자세가 중요하지 않겠는가. 폭넓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찾아서 읽고 배우고 노력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사는 울타리 안에서 울타리 밖을 보고 울타리 밖에서도 안을 보아야 한다. 동반자의 마음도 고려하면서 전체 라운드의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조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게임진행이나 스윙에 있어 파트너쉽은 매우 중요하다. 매너와 배려에 신중함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스윙에 대한 여러 접근 경로를 생각하고 경우 외의 수를 살펴야 한다. 동반자와 즐겁게 라운드하는 그 날의 감정상태에 나만의 외고집을 버려야 한다. 스윙자세만을 생각하지 말고 감정기복과 왜 어려움이 발생되었는가를 살펴보고 해결책을 ?아야 한다. 짜증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불만스러운 행동은 본인에게도 마이너스이지만 동반한 파트너에게도 악영향을 미친다. 상대는 쾌재를 부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짜증과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자신의 스윙에 대하여 신뢰하면서 경직된 스윙자세와 고조된 감정을 컨트롤 하여야 한다.

라운드가 잘 안풀릴 수도 있다는 폭넓은 생각을 하면서 평화로운 마음의 평상심을 ?아야 한다. 엑셉트스윙은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스윙이다. 한 샷 한 샷에 집중하여야만이 근육도 긴장이 되지 않고 연습장처럼 좋은 샷이 나오면서 자신감에 찬 기분좋은 라운드가 될 것이다.

/한국골프학회부회장·체육학박사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