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한전, 지역별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

변전소·지역현황 제공
기업 수요분산 유도
탄소중립 실현 기대

2022년 01월 04일(화) 18:20
전국단위 전력공급 여유지도/한전 제공
[전남매일=황애란 기자]한국전력(대표 정승일)은 지역별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한전은 지난달 31일부터 홈페이지에 해당 시스템을 공개했다.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 시스템은 전력사용 예정자에게 최적의 입지 정보 제공하고 자발적 수요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근 국가와 전력망이 연결되어 있지 않는 계통섬으로, 전력수요 및 발전설비의 지역 불균형으로 인해 안정적 전력 수급을 위한 전력망 보강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데이터센터 등 대규모 전력수요시설의 수도권 추가 입지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전력 수급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공개한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 시스템은 전국 83개 345㎸ 변전소에 대한 전력공급 여유용량 및 지역별 여유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력사용 예정자가 최적의 입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는 154㎸ 변전소 기준 4개권역으로 나누어 여유정보를 제공한다.

전력사용량이 많은 시설을 설치하려는 기업들이 투자계획 단계에서 전력공급 여건을 미리 감안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자발적인 수요분산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력공급 여유지도를 통해 전국과 지역별 여유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해당 시스템의 주소 검색기능을 통해 공급을 원하는 위치의 변전소 공급 여유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단,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전력공급 여유정보는 345㎸ 변전소 변압기 용량을 기준으로 산출된 참고자료이며, 실제 전력공급 가능여부는 전기사용신청 이후에 최종 확정된다. 보다 정확하고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해당 시스템에서 제공하는지역별 담당자 연락처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한전은 지난해 정부에서 발표한 전력계통 혁신방안에 따라 지역별 분산형 전원 확대 등을 감안한 최적화된 전력망 투자, 재생에너지 적기 수용을 위한 선전력망 후발전으로 패러다임 전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 분산 촉진의 일환으로 전력사용 예정자에게 정확하고 투명한 전력공급 여유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공개했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를 통해, 특정지역에 집중된 전력수요의 자발적인 분산을 유도시켜 안정적인 계통 운영 및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지속적인 시스템 보완·관리로 정확하고 투명한 전력공급 여유정보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황애란 기자
#2022010401000125500003571#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