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필라테스로 이겨내는 입스

■이봉철 알짜골프

2021년 06월 07일(월) 18:10
극도의 중압감속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연발하는 것으로 입스는 골프게임에서 하수나 고수나 피해갈 수 없는 복병이다. 입스는 연습된 움직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자의적인 근육 수축이다. 특히 압박감이 느껴지는 시합 등 불안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운동선수들이 평소에는 잘 하던 동작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현상이다. 골프는 동반자들과의 경쟁에서 한 두번의 실수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느냐에 따라 승부가 결정된다. 입스는 이러한 실수와는 다르게 연달아 근육이 경직되면서 발생 되어 게임을 망치게 한다.

입스는 선수들이 평소 전혀 실수 없이 수행하던 간단한 운동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프로선수들도 몇 년간 완벽하게 수행하던 운동이 한순간에 무너져 통제불능의 상태를 만들어버린다. 입스 현상에는 경련, 높은 심박수 등의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긴장, 불안, 두려움 등의 심리적 문제도 동시에 나타나고, 그 지속 기간은 1~5년 걸리기도 하면서 입스를 극복하지 못해 선수생명이 끝나기도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입스는 반복적 움직임, 잘못된 자세, 신체적 부상 등으로 인한 신경 및 근육의 문제로 발생하는 생리적문제와 스코어압력 아래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불안에서 발생한다. 여러해 동안 골프를 즐겨하다 보면 입스라는 난감함 속으로 빠져든다. 어프로치 상황에서 말도 안되는 생크가 연달아 세 번씩 나는 경우라던지, 퍼팅을 하려는데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손이 떨려 뒷 땅을 치는 경우가 연속해서 나온다던지 하는 경우이다. 이는 숙련된 운동기술을 저장하고 있는 생리학적 운동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입스가 발생하는 가장 강력한 원인은 섬세한 근육군을 지속적으로 재사용할 때 발생하는 생리학적 문제이거나 심리적으로 평정심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생리적이던 심리적이든 근육의 피로, 근육의 손상, 근경련에 대한 재활훈련과 경쟁성과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는 심리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입스가 발생하면 자동적 운동 수행은 멈추고 생각과 감정이 운동에 개입한다. 감정적·인지적으로 움직임 통제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골퍼들은 신체의 각 부분들을 감각함으로써 자신의 움직임을 만들어나가는 데 입스는 운동과 역학적 앎을 통일하는 신체도식을 붕괴되어 버린다.

입스는 수많은 연습과 오랜 습관을 통해 형성된 신체도식이 사라지거나 결손된 현상이다. 완벽주의가 낳은 불청객, 입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라진 신체도식을 다시 복구해야 한다. 사라진 신체도식의 복구는 운동프로그램으로 회복시킨다. 골프 필라테스이다. 불균형을 균형으로 잡아주는 골프 필라테스는 코어근육, 엉덩이강화와 자세 교정,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폐 능력과 순환기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재활운동이다. 기형적으로 변화된 신체적 공간과 역학적 앎을 몸소 체험하며, 사라진 신체도식을 되찾기 위한 처방이다.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과정을 통해 긴장 해소와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입스와 함께 찾아온 슬럼프는 몸과 마음의 중심을 잡는 센터링으로 이겨낸다. 센터링은 과거의 샷에 연연하지 않고 미래의 샷에 불안하지 않고 현재의 밸런스가 잡힌 건강한 샷을 만들어 내는 일이다.

/한국골프학회 부회장, 체육학박사 이봉철
#2021060701000238600006551#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