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디케이보드, 불에 강한 준불연단열재 ‘DK보드-X’ 출시

HDC현대EP와 공동 연구개발 성공
개정된 건축법 최적 단열재로 평가받아

2021년 03월 30일(화) 16:54
㈜디케이보드가 개발한 불에 강한 스티로폼 단열재 ‘DK보드-X’./㈜디케이보드 제공
[전남매일=황애란 기자]화재에 취약한 건축자재 사용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광주지역 기업인 ㈜디케이보드(대표이사 한갑호)가 불에 강한 준불연 성능의 스티로폼 단열재를 개발해 주목을 끌고 있다.

㈜디케이보드는 단일재료(심재)로 준불연을 확보한 ‘불에 강한 스티로폼 단열재’ DK보드-X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DK보드-X는 지난 2월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 건축법의 하위규정 개정안인 ‘건축물 마감재료의 성능시험 방법’에 최적화한 준불연 스티로폼 단열재이다.

DK보드-X는 특수난연액을 발포입자에 균일하게 도포할 수 있는 핵심기술 확보로 탄생했다. 발포된 비드 입자 표면에 난연액이 균일하게 코팅되지 못하고 건조·성형과정에서 흑연 등의 난연제가 비드 표면에서 탈리되는 현상이 발생했던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초미립자 필터방식을 제조과정에 적용해 심재전용 고품위 난연액의 균일코팅 기술을 확보했다.

균일코팅 기술은 융착력을 높여 단열효과를 높이고 현장시공에서 뛰어난 가공성 및 준불연 성능이 보강됐다고 ㈜디케이보드측은 설명했다.

DK보드-X는 흔히 유기질 건축마감재에서 발생되는 포름알데히드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의 방출량을 최소화시킨 ‘친환경 수성’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최근 일부 페놀폼 단열재에서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국토교통부 고시기준인 0.015㎎/㎡h을 최대 9배까지 초과하 반면 DK보드-X는 0.001㎎/㎡h 미만으로 ‘포름알데히드 FREE’ 친환경 단열재이다.

DK보드-X는 ㈜디케이보드측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난연 발포 폴리스티렌 제품 ‘더블폴’을 출시한 HDC현대EP 울산PS연구소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뤄낸 결과물이어서 관련 업계에서 독보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갑호 ㈜디케이보드 대표이사는 “십 수년에 걸친 준불연 스티로폼의 개발이 쉽지만은 않았으나,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건축자재를 개발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DK보드와 DK보드-X를 만들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화재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는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혼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케이보드는 다음달 1일부터 4일까지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1 광주경향하우징페어’에 참여한다. 이번 건축박람회에서 심재시험방식에 적합한 준불연 단열재 DK보드-X 양산제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