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유영재의 와인이야기⑬-호주의 아이코닉 와인
2020년 08월 13일(목) 17:32
호주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와인이 있다. 바로 펜폴즈(Penfolds)사의 그랜지(Grange) 와인이다.

2018년 경매에서 1951년산 와인이 7만8,000달러에 낙찰되었다. 2017년 최고 낙찰가인 5만9,416달러보다 무려 1만8,584달러 오른 금액이다. 2020년 현재 2015년산 그랜지 와인이 900달러에 팔리고 있는데 2050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며 그때까지 최고의 맛을 낸다.

그랜지 와인을 만드는 포도 품종이 호주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시라즈(Shiraz)이다. 그랜지 와인을 만드는 펜폴즈사는 의사였던 크리스토퍼 펜폴드(Dr Christopher Penfold)와 그의 부인 매리 펜폴드(marry Penfold)가 애들레이드에 1844년 포도 농장을 조성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때는 의사들이 환자에게 와인을 처방하기도 했다. 그런 이유로 호주에는 의사들에 의해 세워진 와이너리가 많다. 린데만스(Lindemans), 하디스(Hardys), 앙고브(Angoves), 민친버리(Minchinbury), 스탠리(Stanley) 등이 의사에 의해 세워진 와이너리다.

그랜지 와인을 처음 만든 사람은 맥스 슈버트(Max Schubert)이다. 호주 바로사 벨리(Barossa Valley) 근처 독일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15세에 펜폴즈 와이너리에 심부름꾼으로 취직을 하게 된다. 농기계를 만드는 조그만 공장의 대장장이 아들로 태어난 그는 자연스럽게 말 마차를 잘 다루게 되었고 펜폴즈 와이너리에서 말 마차로 오크통과 와인통을 실험실에 나르는 일을 했다. 열정적으로 일하던 그는 주인 눈에 띄어 실험실 보조로 자리를 옮기게 된다.

후에 슈버트는 애들레이드 근처에 있는 매질(Magill)이란 지역에 있는 원조 펜폴즈 와이너리 실험실로 자리를 옮긴다. 지적 호기심이 많았던 그를 눈여겨본 경영진이 그를 화학을 공부할 수 있는 학교에 보낸다. 그곳에서 와인 품평회를 준비하는 와인메이커의 보조로 일하면서 블렌딩 기술을 마스터하게 되고 와인 만드는 기술을 전수받게 된다. 후에 슈버트는 펜폴즈사의 보조 와인메이커가 되고 그의 독특한 창의력을 바탕으로 많은 와인 주조 기술을 개선한다. 펜폴즈 와이너리의 회장인 크리스토퍼 펜폴드가 타계하자 그의 부인이 그 직위를 이어받았다. 슈버트가 만든 화이트 알코올 강화 와인인 셰리(Sherry)에 매력을 느낀 그녀는 선진 기술을 배워오라고 슈버트를 스페인으로 보낸다. 스페인에서 돌아오는 길에 슈버트는 프랑스 보르도지방을 들르게 되었고 거기서 40~50년 된 보르도 레드 와인의 향과 맛이 그대로 살아있음에 놀란다.

호주로 돌아온 그는 최소한 20년 정도 보관이 가능한 와인을 만들기로 한다. 1951년부터 그는 프랑스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의 와인은 1956년까지 이어졌다. 그는 와인이 5년 정도 지나야 제대로 된 맛이 난다는 것을 알았으나 그 맛이 나타나기 전에 사달이 나고 말았다. 57년도 와인을 만들기 바로 직전 슈버트는 시드니 본부로부터 그 와인을 만들지 말라는 편지를 받게 된다. 모험심이 많았던 창업자의 사위인 재프리 펜폴드 하이랜드(Jeffrey Penfold Hyland) 부사장의 도움으로 그는 몰래 비공식적으로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렇게 57~59년까지 몰래 만들어진 3년간의 와인을 숨겨진 그랜지(Secret Grange)라고 부른다.

혹평을 쏟아냈던 시드니 이사들이 몇 년 후 51~55년도에 만들어진 똑같은 와인을 다시 시음했다. 그때는 이미 병 속에서 숙성이 되었기 때문에 맛이 좋아져 있었다. 이렇게 해서 1960년도부터 공식적으로 그랜지 와인이 다시 만들어지게 된다. 와인을 만드는 사람은 바뀌고 있지만 72년 전 슈버트가 가졌던 그랜지 철학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는 돈 디터(Don Ditter), 존 듀발(John Duval)에 이은 네 번째 수석 와인메이커인 피터 개고(Peter Gago)가 그랜지 철학을 이어가고 있다.







※유영재씨는 호주 찰스 스터트 대학교 와인 사이언스 박사와 호주 웨스턴 시드니 대학교 와인 품질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시드니 동그라미 문학회 회원으로 활동중이다. 저서로는 ‘당신은 와인을 알고 있습니까!?’와 ‘와인이 알려주는 놀라운 건강 비결’이 있다.
#2020081301000434800014081#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