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고창 구시포> 넓은 백사장·울창한 송림 그리고 아름다운 노을
2016년 12월 09일(금) 00:00



해변 경사 완만 구시포 해수욕장
오토캠핑시설 갖춰 겨울에도 인기
해수 염도 높아 해수찜 효과 탁월



춥다고 움추리고 있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황금같은 주말을 집에서만 있을 수는 없죠? 이럴때 여행하기 그만이죠. 움추렸던 몸과 마음을 달래고 여유를 갖고 다녀볼 만한 코스로 고창 구시포 준비했습니다.



구시포의 원래 이름이 따로 있었다고 해요. 새나리불영(새바닷가의 불같이 일어날 마을)이었는데요, 지금의 이름 구시포는 일제강점기 때 바뀌었다고 합니다. 아홉개의 도시, 혹은 아홉개의 저자를 먹여 살릴 마을이란 뜻으로 바뀐거죠.
구시포 해수욕장은 고창군 최대의 해수욕장으로 길고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송림을 끼고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아름다운 서해의 전경을 자랑하는 곳이죠.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면 빠르게 다녀올 수 있어 좋구요. 광주에서 출발해 1시간 정도면 구시포 해수욕장에 도착합니다. 해변의 경사가 완만해서 가족 단위의 피서지로 제격이죠.
백사장 남쪽에는 정유재란 때 주민 수십명과 산비둘기 수백마리가 반년동안 난을 피했다는 천연동굴도 있습니다.
해안을 끼고 있는 주변일대가 기암괴석이 널려 있는 곳이기도 하죠. 앞 바다에는 가막도를 비롯한 섬들이 아름답게 떠 있구요. 해질 무렵 서해 칠산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를 볼 수 있습니다.
해안을 끼고 가까운 곳에 동호해수욕장까지 합치면 삼십리의 바닷길이 폭 1㎞쯤의 갯벌로 이어져 있는데요. 아홉개의 저자가 충분히 들어설 만하죠. 구시포는 길고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송림을 끼고 아름다운 노을을 자랑하죠.
겨울에 더욱 낭만적인 오토캠핑을 떠올리실 텐데요. 이곳 구시포 해수욕장에도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캠핑을 즐기는데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요.
구시포 해수찜은 오래된 만큼 입소문도 자자합니다. 해수약찜은 몸속을 파고드는 해수의 뛰어난 삼투압 효과로 온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비할 정도로 회복력이 빠르죠.
구시포 해수찜 이용하는 가격도 다양합니다. 1인 3만원, 2인 1명당 1만6,000원, 3인 1명당 1만4,000원, 4인 1명당 1만3,000원, 5인 1명당 1만2,000원, 6인 이상 1명당 1만1,000원, 이렇게 단체할인을 받는거죠.
이렇게 가격이 다양한데는 가족단위로 방배정을 받기 때문입니다. 찜질방처럼 옷 입고 입장해 나무바닥에 가운데 펄펄끓는 해수물을 만나게 되는데요, 수건에 물을 적셔 아픈곳에 찜질하는 방식입니다.
처음엔 너무뜨거워서 수건을 식혔다 이용하는데요. 나중엔 바로 뜨끈뜨끈한 뜨거움을 즐기게 되죠. 해수찜은 집중적으로 30~40분 정도 체험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부대시설로는 소나무 장작을 때는 불한증막, 해수온탕, 해수냉탕, 녹차탕, 암반수탕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구시포의 해수는 다른 곳에 비해 염도가 높아 부인병은 물론 관절염, 피부염, 습진 등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로부터 고창 일대에서는 해수찜이 민간요법으로 널리 전해져 왔다고해요. 해수찜은 해수의 뛰어난 삼투압 효과로 온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한 피부, 미용에 그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더욱 인기죠. 특히 이곳 구시포 해수월드는 지하 암반수를 담수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국내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죠.
여기에 옥찜질과 모래찜질 체험도 즐길 수 있습니다. 옥찜질방은 옛날시골집 방처럼 바닥만 뜨거운데요, 이곳에선 누워 허리를 지지기에 그만이죠. 모래찜질방은 은은해서 단잠을 즐기며 피로를 풀기엔 그만입니다.
그리고 제가 반한 것은 불가마방인데요. 후끈한 기운에 땀이 뚝뚝 떨어지면서 온몸이 개운해짐을 느낄 수 있죠.
뜨끈한 불가마에서 즐기는 식혜와 구운계란은 너무도 행복한 시간이죠. 이렇게 해수찜질을 즐기고 나면 탱글탱글하고 블링블링한 피부를 직접체험해 볼 수 있죠.




<해수찜의 효능>
혈액순환은 물론 비단결 같은 꿀 피부를 만들 수 있죠. 해수약찜은 동맥경화나 중풍예방에 좋구요, 신경통이나 관절염, 요통과 어깨결림이 심하신 분에게도 좋습니다. 아픈 부위를 빨갛게 열꽃이 필 정도로 뜨겁게 찜질을 하셔야 효과가 신속하다고 합니다.
더욱 놀라운 건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몸속의 노폐물 제거가 빠르다고 하구요. 해수약찜은 일반 사우나의 약 10배 정도 많은 땀을 흘리게 되는데요, 이때 몸속의 노폐물이 필요 없는 피하지방과 체지방까지 함께 땀으로 분해돼 온몸이 가뿐해 지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죠.
한가지 더 얼굴의 잡티를 없애주는 것은 물론, 아토피성 피부질환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수약찜은 가까운 시일 안에 3~4회 정도 연속해야 최고의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해요.

<먹을거리>
구시포 바닷가 주변 지금 요맘때 한솥 푸짐한 조개구이가 유명하구요. 여기에 바지락 죽과 바지락 칼국수로 뜨끈하게 즐기는 시간은 더 없는 행복이지 않을까요.

/정수정 <내고향TV 남도방송대표>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