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문화·관광 콘텐츠 대중화 도시브랜드 가치 높인다

북구, 민간 분야 확산 계획 수립
수익사업 지원 등 4대 분야 추진
특산품 연계 ‘대외 인지도’ 확산
다양한 주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

2024년 04월 24일(수) 18:14
광주 북구 도시브랜드 ‘당신이 북구’
광주 북구가 도시브랜드인 ‘당신이 북구’와 공식 캐릭터인 ‘부끄·부부’의 민간분야 활성화를 통해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 구축에 나선다.

지역 특산물, 문화예술 공연 등과 연계한 브랜드·캐릭터 대중화로 지역사회에 도시브랜드를 확산하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24일 북구에 따르면 도시브랜드의 민간분야 활성화를 위해 ▲제조업 수익사업 지원 ▲특산품 판매 연계 브랜드 사용 ▲문화·관광 연계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주민 생활 속 홍보 다양화 등 4대 분야 도시브랜드 민간분야 확산계획을 수립했다.

도시브랜드는 지방시대를 맞아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지자체들이 전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도시마케팅 수단이다.

특정 도시가 가지고 있는 자연·역사·문화 등 차별화된 도시의 가치를 주민·관광객 등에게 알리기 위한 상징체계로 이용되고 있다.

북구는 계획수립에 앞서 지난 4월 ‘북구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에 관한 조례’를 시행해 도시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상징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도시브랜드 확산을 위해 지역 소재 업체를 대상으로 업종별 제조 물품, 각종 기념품에 도시브랜드, 캐릭터의 무료 사용을 승인해 수익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광주 북구 캐릭터 ‘부끄&부부’
도시브랜드와 캐릭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북구 기획조정실에 브랜드 사용승인 신청을 해야 하며, 허가를 거쳐 협약을 체결한 후 사용하면 된다.

북구는 또 지역 특산품 등을 연계한 브랜드 대외 인지도 확산에 나선다. 지역 작목반에서 수도권으로 납품하는 특산물 포장지에 ‘당신이 북구’ 디자인이 적용된 스티커를 부착해 홍보 활동을 강화한다.

지역 작가와 예술단체, 체육·관광단체의 경우 공연, 예술, 문화재, 관광상품 등 지역 유·무형 자산과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밖에도 주민 생활 속 홍보를 다양화한다.

북구는 나만의 도시브랜드 문구제작, 당신이 북구 챌린지 등 다양한 주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부서별 각종 기념품 및 홍보물 제작 시 도시브랜드와 캐릭터를 활용한다.

아울러 보조금 지원 단체, 인·허가 대상 기업, 북구 산하 공기업 및 법인 등에도 도시브랜드, 캐릭터 활용을 독려할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전국 최초 확장·개방형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지역사회에 브랜드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며 “북구 도시브랜드와 공식 캐릭터가 구민들과 방문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지난 2월 북구의 정체성을 담은 도시브랜드 ‘당신이 북구’를 주민에게 첫 선보였다. ‘당신이 북구’는 ‘You are Bukgu’의 ‘Y’와 ‘B’의 초성을 결합해 하트로 표현한 디자인으로 구민을 향한 사랑과 미래의 부푼 기대감을 형상화했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