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화순전남대병원 제19차 QI 우수사례 발표회
2023년 12월 05일(화) 16:08
화순전남대병원은 최근 병원 여미홀에서 제19차 QI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화순전남대병원 제공
화순전남대병원은 최근 병원 여미홀에서 제19차 QI(Quality Improvement·의료질 향상)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QI 활동은 환자 안전과 고객 만족 등 의료서비스 전반의 품질 향상을 위해 펼치는 개선 활동이다.

구연부문 최우수상은 진단검사의학과의 ‘검체 검사와 관련된 병동 다빈도 질문에 대한 개선 및 직원 만족도 향상’이 받았다.

우수상은 진료협력센터 ‘초진 환자 활성화를 위한 개선 활동’, 61병동 ‘내분비외과 항암화학요법의 표준화된 업무 프로토콜 개정 및 교육을 통한 간호사 직무 만족도 향상’이 차지했다.

장려상은 영양팀 ‘암환자 영양상담 및 교육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중앙수술실 ‘수술환자 피부 통합성 손상 예방 활동’, 마취관리실 ‘오류 유형 영향분석(FMEA)을 활용한 투약오류 예방 활동’이 수상했다.

의료질관리실은 QI 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포스터를 제작해 전시하고 포스터 인증샷 이벤트와 포스터 부문 시상식도 열었다. 포스터 부문 최우수상은 ‘호스피스 완화의료 팀원의 실무역량 강화를 통한 직무 만족도 향상’을 발표한 완화의료병동이 받았다. 그 외 9개 부서에는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여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부서의 발생 가능한 오류를 조기에 발견해 안전사고 예방 및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중앙주사실 등 5개 부서에게 ‘Near Miss 보고’ 우수부서 포상도 이뤄졌다.

또 의료질관리실 정재욱 부실장과 이경옥 과장의 사회로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주제로 퀴즈를 현장에서 풀어보는 ‘더 퀴즈 라이브 QPS’ 코너가 진행됐다.

정승일 의료질관리실장은 “우리 병원은 환자 안전에 대한 개념 이해와 문화 확산을 유도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자 안전과 고객 만족, 감염관리, 업무 프로세스 등 의료서비스 전반의 품질 향상을 위한 질 향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