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무협 광주전남본부-전남tp, 'CEO 무역포럼' 개최

서울대 홍종호 교수 주제강연

2023년 11월 26일(일) 12:49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최근 전남테크노파크와 여수 소노캄에서 ‘제16회 광주전남 CEO 무역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본부 제공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본부는 최근 전남테크노파크와 여수 소노캄에서 ‘제16회 광주전남 CEO 무역포럼’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무역포럼은 전남 동부권 소재 기업들간 네트워킹 장 마련을 위해 무역협회가 전남테크노파크와 함께 지난 2020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는 100여명의 무역업계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 환경대학원 홍종호 교수가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시대,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홍 교수는 “기후변화가 경제위기로 변모하고 있기에 기업인들의 올바른 위기대응이 필요하다”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은 기후경영으로 전환을 선언하며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재생 에너지 발전 비중이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탈탄소 국가로의 전환은 불가피한 것”이라며 “기후위기의 촉발로 세계 무역질서가 탈탄소 무역규범의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기후위기 시대 기업의 경쟁력은 ‘탄소경쟁력’ 혹은 ‘기후경쟁력’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이동원 무역협회 광주전남본부장은 “이번 포럼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 위기 속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위기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승현 기자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