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닫기
광기술원 김유신 연구원, '에너지 효율 향상' 유공자 선정

'한국에너지대상' 국무총리 표창

2022년 11월 24일(목) 18:07
김유신 책임연구원
한국광기술원 스마트조명연구센터 김유신 책임연구원이 ‘2022 한국에너지대상’ 에너지 효율 향상 유공자로 선정돼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24일 한국광기술원에 따르면 ‘한국에너지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에너지 분야 국내 최고 권위의 정부포상으로 에너지 효율향상과 재생에너지 산업발전에 기여한 기관과 개인에게 수여된다.

김 책임연구원은 국내 건축조명 최고 전문가로 지난 2012년 한국광기술원 입사 후, 10여년간 스마트조명연구센터에 재직하면서 에너지절감형 LED 조명과 제로에너지빌딩 구현을 위한 초절전형 조명제어시스템 등의 기술개발을 선도적으로 수행했다.

특히 최근에는 제로에너지빌딩 구현을 위한 조명기술 중 실내 유입 주광량에 따라 실내조명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광센서 조광제어 알고리즘’과 ‘눈부심을 일으키는 직사일광을 차단하는 실내 자동차양 제어시스템’을 개발해 학교 건물 조명에너지를 약 43% 절감하는 효과를 불러왔다.

김 책임연구원은 “앞으로도 국내 건축물의 제로에너지빌딩 구현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을 하는 조명의 고효율화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며 “국내 건축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조명제어 시스템 연구를 추진하고 정부 에너지정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승현 기자

실시간뉴스

많이 본뉴스

자치

전매인터뷰

사설